비타민 B5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활력을 위해, 피부를 위해 비타민 B5를 알아보신다면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비타민 B5 효능 부작용
비타민 B5 효능
비타민 B5는 판토텐산으로 불리고 혈액세포와 적혈구를 만들어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멜라토닌 같은 호르몬 합성에 필수 성분입니다. 비타민 B5(판토텐산)이 부족하면 피로, 스트레스, 손발 감각 이상 식욕부진을 느낄 수 있고 불면증 우울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 B5는 권장량이 많지 않고 곡류, 육류, 난류, 견과류, 우유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돼 있어서 섭취량이 부족해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돕고 활력을 높이는 영양소입니다.
-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하는 콜라겐과 케라틴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 염증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됩니다.
계절성 비염 환자에게 도움?
비타민 B5가 계절성 비염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내용이 있습니다. 계절성 비염 환자에게 비타민 B5(판토텐산)를 30~1,200mg을 주고 시행한 피부 반응 검사에서 알레르기 반응 크기가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계절성 비염 환자에게 판토텐산 100~1,000mg과 비타민 C 500~3,000mg을 같이 주면 일부 증상 완화를 보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연구 결과의 하나일 뿐 너무 많은 비타민 섭취는 오히려 몸에 좋지 않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으로 일정 이상 섭취는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해도 과섭취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여드름 피부에 좋을까요?
비타민 B5를 먹으면 피지 분비량이 줄어들어 여드름 관리 목적으로 먹는 분이 계십니다.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눠 비타민 B5와 위약(가짜 약)을 2주간 하루에 2.2g의 비타민 B5를 먹였는데 위약을 먹은 집단은 14%, 비타민 B5를 먹은 집단은 약 43%에서 여드름 개선이 됐습니다.
다만 이 실험 결과만으로 모든 사람의 여드름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긴 어렵다고 합니다. 실험 기간이 너무 짧고 비타민 B5를 대상으로 한 여드름 치료 효과를 입증한 결과가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무턱대고 여드름에 좋다고 소문이 난 비타민 B5를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5 권장량은?
비타민 B5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5mg,최적 섭취량은 10mg입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비타민 B5 섭취량은 평균 3.61mg입니다. 만약 평소에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는 분이라면 비타민 B5를 영양제로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5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많이 먹으면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돼 많이 먹어도 부작용은 적으나 과섭취는 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비타민 B군이 복합적으로 함유돼 있는 비타민을 먹되, 각 비타민 B군의 함량이 적은 것을 선택하셔서 꾸준히 드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5가 풍부한 음식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다양하고 유익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표고버섯 4개 정도 말린 후 드시면 비타민 B5의 하루 권장량의 66% 이상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간
내장육은 많은 비타민 B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모든 간이 상당한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그중 닭의 간이 가장 많은 비타민 B5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어
연어는 다양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B5도 풍부한데 야생 연어, 양식 언어 모두 좋은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야생 언어가 더 많은 비타민 B5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달콤한 맛과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좋아서 맛 좋은 디저트로 꼽힙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B5의 공급원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곤을 덜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돼 있는데 그 중 비타민 B5도 포함됩니다. 아몬드는 우유와 함께 갈아 먹으면 시너지가 좋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두
건강한 지방산으로 잘 알려진 오메가3와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호두는 비타민 B5도 함유돼 있습니다. 활력과 기억력, 인지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전복
복족류에 속하는 전복은 비타민 B5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약 85g 정도의 전복은 하루 비타민 B5 섭취량의 50% 정도를 제공합니다.
참다랑어
다랑어 종류는 비타민 B5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다랑어는 참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 날개다랑어, 가다랑어 등이 있는데 이 중 참다랑어가 비타민 B5 함량이 많습니다.
땅콩
땅콩은 여러 가지 중요한 영양소의 공급원인데 비타민 B5 함량도 많습니다. 땅콩을 하루 약 35개 정도 드신다면 비타민 B5 섭취량의 10% 정도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자
식재료로 널리 쓰이는 감자는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중 비타민 B5는 100g당 0.295g 정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비타민 B5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비타민 B5는 피부를 위해 챙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피부에 무조건 좋은 건 아니고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무분별하게 비타민 B5만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효과가 없어서 실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 B군은 다른 비타민 B 군과 함께 먹어야 시너지를 낼 수 있으니 한 가지 비타민 B군만 먹을 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을 함께 먹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B5 효능을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비타민 B5만 고집할 게 아닌, 다양한 비타민 B군을 함께 섭취해 균형을 유지해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바쿠치올 효능 부작용 레티놀과 차이점 사용 전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