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기관지 건강에 좋은 산초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건강을 위해 산초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글의 순서
산초 효능 부작용
산초란? 어디에 주로 쓰일까요?
산초를 생각하면 추어탕에 뿌려 먹는 가루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본래 추어탕에 뿌려 먹던 것은 초피 가루입니다. 추어탕 재료인 미꾸라지는 논과 도랑의 흙탕물 속에서 자라는 탓에 흙냄새와 비린내를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추어탕을 잘못 조리하면 비린내로 먹기 힘든데, 이때 이런 고약한 내를 줄이고 식욕을 돋우는 게 초피 가루입니다. 그리고 초피 가루 대신 후추나 산초 가루를 뿌리기도 합니다.
주로 열매와 잎을 식용으로 사용하는데 검붉게 익은 산초 열매는 기름으로 만들어서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특유의 향을 내 음식의 풍미를 내는 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민간요법, 한방에서 약재로도 쓰입니다. 조선시대 이전부터 산초기름을 이용하여 천식, 비염에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산초 열매는 한의서에서도 천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기록돼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옻이 올랐을 때 산초잎을 달여 피부를 씻으면 낫는다는 얘기도 민간에서는 전해지기도 합니다. 다만 민간요법은 민간요법일 뿐, 맹신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산초와 비슷한 초피(제피)란?
흔히 산초와 초피를 헷갈리기 쉬운데 산초는 초피에 비해 매운맛도 덜하고 시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산초는 보통 기름으로 짜내어 사용했고 초피는 향신료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산초나무와 초피나무의 외형 차이입니다.
산초는 줄기에 잎사귀와 가시가 교대로 납니다. 나무, 줄기, 잎에는 향이 거의 나지 않고 열매에서 향이 많이 납니다. 잎 모양은 가장자리가 초피나무 잎에 비해 매끄럽고 잎의 넓이가 초피나무에 비해 좁은 편입니다.
초피는 제피라고도 하는데 가시가 쌍으로 마주 보고 자라며 나무, 줄기 잎에서 모두 향이 강합니다. 비가 온 뒤 초피 나무 근처에 가면 초피나무 향이 더욱 강하게 나기도 합니다. 잎 모양은 산초 잎에 비해 거친 편이고 잎의 넓이도 산초에 비해 넓은 편입니다.
초피는 어떻게 쓰일까요?
향신료의 일종으로 산초처럼 매운 향과 맛을 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추어탕이나 비린내가 나는 음식에 뿌려 먹는 데 쓰입니다. 초피 가루는 먹으면 입안을 얼얼하게 하는 후추와 비슷한데, 여기에 신맛이 좀 더 강합니다.
초피는 중국 요리에도 많이 쓰이는데 갑각류, 육류, 가금류 등 사천식 구운 요리에 들어가는 향신료로 쓰입니다. 음식을 만들기 전 기름에 볶아져 맛과 향을 돋워주는 역할도 하고, 산초보다 더 강렬한 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우리 선조들도 톡 쏘면서 맵고 상쾌한 맛으로 인해 비린내와 독성을 제거하는 향신료로 애용하기도 했습니다.
산초 효능
1) 피부 질환에 도움
산초는 옴이나 버짐, 음부 가려움증, 음낭 습진 등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산초 열매는 정유 성분과 불포화 유기산, 안식향산, 타닌 등이 함유돼 있어서 세균에 대한 항균 작용으로 피부 사상균 활동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산초는 주로 기름으로 추출하여 주로 식용으로 사용되지만, 약용으로도 사용합니다. 산초기름을 대상포진 등 환부에 직접 발라 염증을 완화하는 용도로 활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산초의 효능 중 해독하는 작용 때문인데 개인적으로 피부염에 산초기름을 바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민간요법의 하나로 생각하시고 해당 피부염에 적합한 연고를 바르시길 바랍니다.
2) 폐, 기관지에 도움
폐와 기관지에도 좋습니다. 기침,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날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졌을 때 산초 열매를 드신다면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이뇨 작용에 도움
이뇨 작용이 활발하지 못해 발생하는 부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초는 이뇨 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몸의 부종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소화에 도움
산초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보온 작용을 하는 만큼 복부가 찬 분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복부의 찬 기운으로 복통, 설사, 치통, 천식, 요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소화를 도와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이 드시면 좋습니다.
산초 부작용
1) 산초에는 산쇼올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약하지만 독성과 국부 마취 작용을 할 수 있어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분은 드시지 않길 바랍니다.
2) 산초나무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이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 발진, 염증과 같은 피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눈과 접촉 시 가려움, 붉어짐,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산초를 이용한 다양한 먹는 방법
산초를 이용한 먹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효능은 비슷합니다. 여러분이 평소에 이용하기 좋은 방법을 선택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산초기름
폐 건강, 기관지 건강, 부종 완화, 진정 작용, 피로 해소를 돕기 위해 산초기름을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침, 저녁 한 숟가락 또는 반 숟가락씩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많은 양은 부작용이 있으니 하루 두 숟갈 정도 드시길 바랍니다. 산초기름은 가정에서 만들기 어려우니 시중에 판매되는 것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산초 차(열매, 잎)
산초 열매나 잎을 말려서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산초잎 차는 성질이 따뜻하여 위장질환에 도움이 되고 소화 불량, 식체, 식중독, 피부염,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산초 차(열매, 잎) 끓이기
- 말린 산초 열매, 잎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 씻은 열매, 잎을 150g 정도, 물 5L 정도를 넣고 끓입니다.
- 끓기 시작하면 중간에 불을 중불로 줄이고 30분~1시간 정도 더 끓입니다.
- 다 끓여지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드시면 됩니다.
- 하루 2~3회 정도 마셔주시면 좋고, 한 번 다린 차는 재탕하여 드셔도 좋습니다.
산초장아찌
산초 열매로 장아찌를 해 먹을 수도 있는데 산초 열매가 다 여물기 전 초록빛을 낼 때 장아찌를 해 먹습니다. 씨앗이 단단해지기 전에 채취하여 장아찌로 담가 먹는 것인데, 열매가 생기는 시기가 짧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춰야 합니다.
산초 술
산초 열매를 건조한 것이나 생것을 이용해 술에 담가 먹습니다. 건조된 것 100g이나 생것 300g 정도를 25도 정도의 담금술 1.5L 정도에 넣고 밀봉해 3개 월정도 숙성해서 드시면 됩니다.
산초 환
산초 환은 식후 15~25알 정도 드시면 됩니다. 산초 환은 처음에 몸에 적응하기 어려운 분들도 계셔서 공복에 드시면 속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공복에 드시길 원하신다면 위에 알려드린 개수보다 적은 개수로 시작해서 드셔보시면 됩니다. 하루 한 번 정도가 좋은데 몸이 찬 분들은 조금 더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반대로 몸에 열이 많은 분이라면 양을 줄여보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산초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산초는 폐, 기관지, 피부질환 등에 도움이 되기에 이와 관련된 증상이나 건강을 개선하고자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산초와 초피는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고 사용되는 방식도 비슷해 보여서 구분 없이 사용하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둘의 쓰임새는 애초에 달랐고 둘의 효능을 구분하여 드시는 게 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추어탕에 넣어 먹는 가루는 초피 가루입니다. 산초 가루를 넣어서 먹어도 별문제는 없지만 추어탕과 더욱 잘 어울리는 것은 초피 가루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초는 기름으로 짜내어 먹거나 분말로 물에 타 먹고, 장아찌를 해 먹는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번에 건강을 위해 산초를 드셔보실 계획이라면 위의 정리한 산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바쿠치올 효능 부작용 레티놀과 차이점 사용 전 확인하기!
손위생의 중요성 세균 몇마리? 병원균 감염을 예방하는 손 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