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원리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혈당측정기를 사용하시면서 궁금할 만한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혈당 관련 내용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

혈당측정기 정확도에 대해서

가정용 혈당측정기(자가혈당측정기) 구입 시 국제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혈당측정기를 구입하시면 혈당측정기 정확도는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혈당을 측정할 때 같은 시간, 같은 손가락으로 재도 측정값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기중의 노출 정도, 사혈 시 손끝을 누르면서 발생하는 압력의 차이, 채혈 전 기분의 차이로도 값이 충분히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관리와 혈당측정을 위해서는 일관된 측정 방법과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고 실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혈당을 측정할 때 매번 비슷한 측정값을 내다가 한두 번 정도 혈당치가 갑자기 높게 나온다면 단순히 오차로 생각하시고 다음 혈당측정 시 값을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혈당측정기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측정시간에 의한 오차

혈당은 짧은 시간에 변화가 클 수 있기 때문에 혈당수치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시간 간격이 크면 안 됩니다. 검사 간격은 10분 이내로 측정하셔야 합니다.

사용자마다 다른 측정 방법

일반적으로 자가혈당측정기를 통한 값의 차이는 보통 사용자에 따른 오차입니다. 자가혈당 측정은 손을 씻은 뒤 첫 번째 혈액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됩니다. 만약 손 씻기가 어려울 경우 첫 번째 혈액을 닦아낸 뒤 다음 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압력이 가해질 경우 정확하지 않은 측정값이 나올 수 있으니 절대로 압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의 혈액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측정기 결함에 의한 오차

측정기를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온도를 일정하게 하여 보관,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
가정용 혈당측정기


혈당측정기 원리와 주의사항

간단한 원리

혈당측정기는 혈액속의 포도당이 당산화효소에 의해 산화되어 생기는 과산화수소가 산소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전자를 전극을 사용하여 전류로 전환하고 정량화시켜 혈액 속의 혈당 농도를 분석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 사혈할 때 손을 쥐어 짜는 행동이나 압력을 줄 경우 혈당측정기 정확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기의 삽입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 사혈을 할 부위에 알코올과 수분의 건조상태를 확인 후 손가락 끝을 찌르셔야 합니다.
  • 유효기간이 지난 혈당측정용 검사지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 혈당검사지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 신체부위에 따라 혈당값이 달라질 수 있으니 손가락이 아닌 부위에서 임의로 채혈하지 않습니다.
  • 채혈침은 일회용으로 재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 혈당검사지에 충분한 양의 혈액이 묻어야 합니다.
  • 병원에서 혈당을 측정한 후 가정용 혈당측정기로도 측정을 해보시고 값을 비교해보시면 좋습니다.


혈당측정기 구입 시 고려할 점

소모품 가격

혈당측정기는 전용 혈당측정검사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지 구매로 유지비용이 필요합니다.

혈당측정검사지, 일회용인 채혈침은 지속적인 구입이 되야 하기에 적정가격의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용의 편의성

혈당측정기는 연령, 사용법을 고려해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노인이나 시력감퇴환자의경우 혈당측정기의 화면이 크거나 문자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혈당을 자주 측정해야 하시는 분들은 검사가 용이하고 결과 확인 시간이 짧은 것을 선택하세요.

제품의 서비스

당뇨환자의 경우 혈당측정기의 오작동으로 혈당측정기 정확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정확한 측정이 안 될 수 있으니 빠르게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무상서비스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시고 구입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혈당측정기
혈당측정기

혈당수치표

공복 (mg/dl)식사 후 2시간(mg/dl)당화혈색소(%)
비당뇨인100 이하140 이하4~5.7
내당증장애100 이하140~200이하5.8~6.4
공복혈당장애100~125140이하5.8~6.4
당뇨인126 이상200 이상6.5이상

혈당수치 낮추는 방법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체중, 나이, 운동량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을 200~245g으로 줄이시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밥, 빵, 감자 등에만 있는 게 아니고 과일, 야채, 과자, 유제품에도 들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르게 먹기

하루 식사량을 아침, 점심, 저녁 고르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저녁에 많이 드시기 위해 아침, 점심을 조금 드시는 것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섬유질 보충하기

섬유질은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섬유질이 부족한 음식을 섭취하는 분들 보다 당뇨병에 걸릴 비율이 15~19%정도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옥수수, 김, 견과류, 사과 등이 있습니다.

체중 줄이기

과체중은 혈장 내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 인슐린 작용이 약해지는 인슐린 저항의 주요 원인입니다. 체중의 5%정도만 줄여도 효과가 있으니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매일 꾸준한 운동하기

운동을 하게 되면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며 탄수화물을 먹을 때 저장할 공간을 마련해줍니다. 식 후 소화가 된 후 30분 정도 운동을 하시게 되면 혈당 조절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것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가정용으로 혈당측정기를 가지고 계셔도 사용방법에 따라 혈당수치 값이 달라질 수 있고 채혈하는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평소에 정확한 측정방법, 일관된 측정방법으로 측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꾸준하게 혈당수치를 확인하시고 이에 따른 운동과 식습관 조절로 혈당이 높아지거나 낮아지지 않게 관리하는 게 합병증이나 증상 악화를 막으셔야 합니다.

국내 당뇨환자분들이 10명 중 6명은 스스로 혈당측정을 하지 않아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혹시라도 이전에 혈당수치를 관리하지 않았다면 앞으로는 가정용 혈당측정기를 통해 관리하셔서 건강유지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해보면 도움이 되는 글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후기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와 민감도에 대해서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에 대해서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