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6 효능과 부작용 안전하게 먹기

비타민 B6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몸의 에너지와 면역체계를 위한 비타민 B6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비타민 B6 효능

1) 고기를 먹고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데 아미노산이 에너지로 바뀌기 위해서 B6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드신 음식이 에너지로 잘 바꾸기 위해 비타민 B6를 드시거나 비타민 B 복합체를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2) 도파민, 세로토닌을 만드는 과정에 B6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파민,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으로 바뀌어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우울증, 무기력증, 불면증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줄여서 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뇌졸중 위험이 있는 분이라면 비타민 B6, B9, B12가 함유된 비타민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4) 신경을 보호해줘서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에도 도움이 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와 운동

비타민 B6 결핍, 부족할 때

비타민 B6(피리독신)의 부족은 흔한 것은 아닙니다. 식사를 잘 챙겨 드신다면 비타민 B6의 부족은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다만 부족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이에 따른 증상이 있습니다.

비타민 B6가 부족할 수 있을 때

1) 위장에서 음식물이 흡수되는 과정에 문제가 있을 때

2) 알코올성 간질환이나 항생제 사용, 항경련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고 있을 때

3) 혈액 투석 중 여러 비타민이 손실되면서 비타민 B6도 손실

4) 결핵약,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비타민 B6가 부족할 때

1) 빈혈이 생겨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낮아져 피부염, 피부 발진, 구내염, 구순염, 설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3) 손발의 감각이 저리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4) 결핍이 심한 경우 정신 착란, 발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음식

돼지고기, 셀러리,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강황, 키위,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챙겨 드시면 좋겠지만 음식으로는 비타민 B6를 섭취하기 부족할 수 있으니 비타민 B6 영양제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비타민 B6 부작용

비타민 B6 부작용

비타민 B6 부작용은 섭취를 중단하시면 거의 바로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1) 하루 500mg 정도로 과다복용할 경우 감각 신경 병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하루 200mg 정도로 드신 분의 경우 감각 신경 병증 같은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B6에 민감한 분은 100~200mg을 장기간 섭취할 시 신경 병증 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2) 말초 신경 병증, 피부병, 감광성, 현기증, 구역질의 부작용을 나타낸 경우 조사한 결과 하루 약 250mg 이상의 B6를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으니 혹시라도 관련 증상이 있다면 여러 종합 비타민을 드시면서 중복되는 경우는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B6 하루 권장량

비타민 B6는 하루 상한 섭취량 100mg 이상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경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6를 장기간 복용하시게 되면 감각 이상, 피부 손상, 알 수 없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할 경우 근육신경 손상이 있을 수 있는데 몸이 내 마음대로 안 움직이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영양제도 같이 드실 경우 B6가 함유돼 있는지 확인하시고 100mg을 넘지 않게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종합 비타민을 꼭 드셔야 한다면 알약 커팅기 같은 것을 구입하셔서 드시면 용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비타민 B6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비타민 B6는 에너지를 내기 위해, 불면증, 우울감을 개선할 때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은 섭취는 감각 신경 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정량을 지켜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을 먹을 경우 B6와 중복되지는 않는지, 중복된다면 상한선을 초과하지는 않는지 확인하면서 드신다면 효과적인 복용이 가능합니다.

비타민 B 복합체를 드신다면 마그네슘과 함께 드시면 그 효과가 더 증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되고 월경전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여성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있어야 할 세포에 비타민 B6가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마그네슘을 드신다면 같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비타민 B6 효능을 알아보시는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오늘도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MSM 부작용과 효과 빠르게 확인하기

설탕 중독 나도 혹시? 증상 확인하기

립밤 자주 바르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선풍기 틀고 자면 문제점 및 미신은?

버터 효능과 장단점을 살펴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