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틀고 자면 문제점 및 미신은?

선풍기 틀고 자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계세요? 선풍기를 밤새 켜두면 문제점은 무엇인지, 미신은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선풍기 틀고 자면?

1)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와 눈 점막 등이 건조해지고 코감기, 안구 건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을 벌리고 자는 분의 경우 목이 건조해져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평소에 눈이 건조한 분은 눈 쪽에 선풍기 바람을 쐬면 건조해서 눈을 뜨기 어려운 경우를 종종 경험하기도 합니다.

2) 얼굴을 향해 켜둔다면 피부에 좋을 수 없습니다.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 자체의 수분을 빼앗아 갑니다. 평소에 피부가 건조한 분이라면 피부가 더 푸석해지고 수분 대신 유분기가 많아지면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피부가 땅기는 느낌이 있다면 선풍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선풍기 커버, 날개의 먼지, 실내 미세먼지들이 호흡기로 유입돼 기관지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선풍기를 깨끗하게 관리하시고 장시간 켜놓게 되면 꼭 환기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4) 선풍기를 너무 오랜 시간 켜두면 결함으로 인한 과열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모터 쪽 커버를 분해해 먼지를 청소해주시거나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시면 과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5) 밤새 선풍기를 켜고 자면 찬 공기가 방안에 돌면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근육을 긴장시키고 경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선풍기 바람으로 저체온증을 겪을 수는 없지만, 우리 몸의 표면 온도가 낮아지면 몸이 긴장되고 혈관이 수축하고 운동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가 차가운 공기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배 근육이 긴장하고 수축하게 되어 소화가 잘 안돼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잠에 잘 때 선풍기를 배에 집중해서 켜두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7) 선풍기를 켜두고 자면 피부 표면 온도가 낮아지고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혹시 선풍기를 켜고 자면 다음 날 붓는 분들은 선풍기를 벽으로 켜놓거나 타이머를 켜두고 주무시길 바랍니다.


선풍기 미신

선풍기 미신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아주 유명한 속설 중 하나로 찝찝한 마음에 선풍기를 켜면 괜히 창문을 살짝 열어두기도 합니다. 그럼 방의 문을 모두 닫고 선풍기틀면 안 되는 것일까요?

결론은 틀어도 됩니다. 선풍기를 틀고 자도 사망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이런 속설이 언급된 이유는 산소 부족, 호흡 곤란, 저체온증입니다. 일단 선풍기는 산소 부족을 유발할 수 없습니다. 공기의 흐름만 바꿀 뿐, 산소 농도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방의 문을 모두 닫더라도 산소가 완벽히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공기의 흐름이 과학적 논리로는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지만 선풍기의 바람 세기와 코의 높이도 과학적 논리를 뒷받침해줄 힘이 없습니다. 선풍기를 켜나 안 켜나 압력에 대한 수치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몸을 뒤척이기 때문에 선풍기로 인한 호흡 곤란이 오기는 어렵습니다.

선풍기로 저체온증을 유발하기도 어렵습니다. 선풍기 바람은 피부 표면만 영향을 주고 심혈관계에 영향을 줄 정도의 힘은 없습니다. 정상체온보다 8도 이상 낮은 28도가 돼야 하는데 선풍기로는 이렇게까지 체온이 내려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술을 많이 마셨거나 몸 상태에 따라서 체온이 쉽게 내려갈 수 있는 환경, 상황이라면 조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선풍기 밤에 틀고 자면

마치며

선풍기 틀고 자면 문제가 되는 점을 몇 가지 짚어봤습니다. 보통 여름에 시원하게 잠을 자기 위해 선풍기를 계속 켜두는 경우가 있는데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게 코와 눈이 건조해지는 것인데 안구 건조증이 있는 분은 특히 얼굴 쪽에 선풍기 바람을 향하게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심한 분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뜨는 게 아플 정도로 고생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배탈,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한 방향으로 지속해서 쐬지 마시고 방향 전환, 타이머를 해두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버터 효능과 장단점을 살펴보세요

저당 밥솥 진실 효과 및 단점은?

탄수화물 과다 섭취 시 증상과 부작용은?

탄수화물 안 먹으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 방법 종류와 주의할 점 확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