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당 밥솥 진실 효과 및 단점은?

저당 밥솥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당뇨 개선, 다이어트를 위해 저당 밥솥을 알아보십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저당 밥솥 진실과 효과

한 연구에서 일반 밥솥과 저당 밥솥에서 지은 밥을 먹은 후 혈당 변화를 관찰한 결과 저당 밥솥의 밥을 섭취하면 일반 밥을 섭취할 때보다 식후 두 시간 동안의 혈당 상승곡선이 완만하고 낮게 나타났습니다. 확실히 저당 밥솥을 이용한 밥을 드시면 혈당 상승이 일반 밥솥보다 적습니다. 그리고 포만감은 식후 세 시간 동안 저당 밥솥의 밥과 일반 밥솥의 밥의 차이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를 앓고 계신 경우 저당 밥솥의 밥을 드시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일반 밥솥보다 낮기 때문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밥을 지을 때 전분물이 빠져나가는 원리로 임상 시험에서 당질이 줄어든다는 것을 검증했지만 명시된 임상 시험만으로 확실히 혈당 조절에 이점이 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시험조차 하지 않고 판매되는 제품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저당 밥솥 구입 전 확인

1) 저당 밥솥을 이용할 때 곡물마다 전분 함량이 다르게 줄어듭니다. 백미로 밥을 지을 경우 전분 함량이 줄어드는 양이 최대 약 50% 정도 되고 현미는 약 15% 정도 줄어듭니다.

2) 저당 밥솥은 대부분 약 30% 정도 당질을 줄여주는데 30% 이상 줄이게 되면 고유한 식감이 사라집니다. 당질은 낮추면서 식감은 살리려면 당질을 약 30% 정도는 돼야 합니다. 그리고 밥맛을 더 살리기 위해 백미 기준 당질을 15% 정도 줄이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는데 저당 밥솥마다 이런 기준이 다르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맛있는 밥

저당 밥솥 단점

1) 저당 밥솥의 밥은 전분이 빠져서 밥의 식감이 푸석합니다. 그래서 저당 밥솥을 할 때 물의 양 조절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밥을 할 때 물의 양은 1.2~1.3배이나 저당 밥솥을 사용할 경우 3~4배 정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저당 밥솥은 전분물을 빼야 하므로 한 번에 많은 밥을 지을 수 없습니다. 구조상 같은 크기의 밥솥이어도 일반 밥솥에 비해 지을 수 있는 밥양이 적습니다.

3) 저당 밥솥의 비용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당질 저감 기능을 포함한 밥솥의 경우 중소브랜드의 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대기업 브랜드의 제품은 약 50~60정도 합니다. 그래서 당질 저감 기능만 있는 밥솥을 구입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당 밥솥 원리

저당 밥솥의 당을 낮추는 원리는 솥에 있습니다. 저당 밥솥은 대부분 안 솥, 바깥 솥을 분리한 이중 구조입니다. 물에 녹은 쌀의 전분을 분리해 그 물을 버리고 나머지 밥을 섭취하는 방식입니다. 흰쌀의 전분 감소는 밥솥에 따라 약 30% 정도 차이가 나고 이런 부분을 참고하여 밥솥을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뜨끈한 밥

간단히 저당 밥 만들기

저당 밥솥 없이 저당 밥을 만드는 방법은 갓 지은 밥을 냉장 보관하면 몸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이 생성됩니다. 이에 따라 당질 흡수가 줄어들어 저당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다만 냉장 보관하실 때는 적어도 6시간 이상 보관 후 드셔야 합니다.


저당 밥솥 추천

저당 밥솥은 당질 저감 기능이 있는 밥솥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일반 전기밥솥에 당질 저감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고 당질 저감 기능만 있는 밥솥도 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밥솥이 있다면 당질 저감 기능이 있는 밥솥만 따로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 카도스 칼로프리 밥솥 CFRC-IH600

2) 미니쿡 저당 밥솥 TKC-550

3) 원더스 저당 밥솥

4) 엔유씨 저당 밥솥 NLP-300R

5) 프롬비 다이어트 저당 밥솥 F7


마치며

저당 밥솥을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저당 밥솥은 당질을 줄여주는 대신 밥맛이 조금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배도 금방 고플 수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전분이 빠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당 밥솥을 구입하실 때 전분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후기를 잘 살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백미는 섭취할 때 단순당으로 소화가 빠르고 혈당을 빠르게 높이기 때문에 당뇨나 당 섭취를 줄이고자 한다면 저당 밥솥이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처음에는 저당 밥이 적응되지 않을 수 있기에 세끼를 모두 저당 밥을 먹기보다 조금씩 양을 조절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거나 당질을 줄이기 위한 분들이 찾아주셨을 텐데 밥솥 구입 전 저당 밥솥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탄수화물 과다 섭취 시 증상과 부작용은?

탄수화물 안 먹으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 방법 종류와 주의할 점 확인

미세먼지 해결 방안 어떻게 실천하고 있을까요?

걷기 운동 부작용 3가지와 효과 8가지 확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