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퍼 효과와 단점 알고 계셨나요?

스텝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10분만 이용해도 칼로리 소모가 높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스텝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글의 순서


스텝퍼 효과

하체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 지구력과 균형 감각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이용한다면 엉덩이 근육, 허벅지 근육, 종아리 근육 등 하체 근육 전반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텝퍼는 칼로리 소모량이 많기에 다이어트에 적합한 운동 기구이고 40분 정도 이용하면 약 300kcal를 소모해 체중 감량에 확실한 도움이 됩니다.

1) 하체 근육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4) 하체 운동으로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스텝퍼 트위스트 타입

스텝퍼 고르는 방법

스텝퍼는 제품마다 운동 강도가 다르고 올라섰을 때 느낌이 다릅니다. 또한 발판의 기능도 조금씩 다르기에 직접 올라서서 느껴보시는 게 좋습니다.

1) 발판을 밟아보며 자신의 체중에 안정감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세요. 스텝퍼가 기구는 작지만 층간 소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단순히 스텝퍼 기능만 있는 것을 고를 건지, 손잡이가 있는 스텝퍼를 고를 건지 살펴보세요. 중심을 잘 못 잡는 분이라면 손잡이가 있는 스텝퍼를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4) 스텝퍼가 너무 가벼우면 앞쪽이 들려서 사용이 불편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무게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스텝퍼 종류

1) 상하 수직 타입

가장 기본적인 타입으로 위아래로 움직이는 타입입니다. 계단 오르기와 비슷한 효과가 있고 운동 방법이 쉬워서 스텝퍼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에게 추천됩니다.

2) 트위스트 타입

상하로 움직이면서 발판이 사선으로 돼 있어서 옆구리나 복근까지 함께 자극돼 상하 수직형보다 운동 강도가 높습니다. 상하 수직 타입이 계단 오르기라면 트위스트 타입은 등산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좌우 타입

발판이 좌우로 움직여 체중이 엉덩이, 다리로 분산돼 무릎에 영향이 적은 타입의 기구입니다. 다른 스텝퍼에 비해 엉덩이 바깥쪽에 자극이 많이 가서 엉덩이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4) 스탠딩 타입

스텝퍼 중 가장 부피가 크고 안정감이 있습니다. 손잡이가 있어서 몸의 중심을 잡기 어려운 분, 하체가 약한 분이라면 스탠딩 타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텝퍼 운동, 이용 방법

1) 스텝퍼에 한 발씩 올리세요.

2) 허리와 가슴을 편 상태로 복부에 코어 힘을 단단하게 잡는다는 느낌으로 발판을 밀어내세요.

3) 밀어낸 발판이 바닥에 닿기 전 반대쪽 발로 발판을 밀어내세요.

4) 발판의 난이도를 조절할 때는 발판 각도 조절 나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5) 발바닥을 발판 전체에 밀착한 상태로 밟아야 합니다. 발뒤꿈치를 들고 할 경우 종아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발뒤꿈치가 닿게 하셔야 확실한 운동이 됩니다.

그리고 무릎으로 힘을 준다는 느낌보다 발로 지그시 누른다는 느낌으로 밟아주셔야 무릎에 무리가 적습니다.

6) 무릎은 완전히 펴지 않고 살짝 구부린 상태를 유지하며 움직이셔야 합니다. 완전히 편 상태로 스텝퍼를 이용하면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7) 허벅지 밴드를 이용하시면 엉덩이, 허벅지 뒤쪽 근육에 조금 더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허벅지 밴드를 무릎과 가깝게 하면 강도가 높아지고 허벅지 쪽으로 올리면 강도가 약해지니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무릎 관절

스텝퍼 단점

1) 대부분의 유산소 운동 기구가 그렇듯 스텝퍼도 금방 질립니다. 가만히 서서 발만 움직이기에 무언가 보면서 하지 않으면 지겨울 수 있어서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층간 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스텝퍼를 할 때 스텝퍼를 끝까지 바닥에 닿게 밀어내면 쿵쿵거리는 소리가 생각보다 크고 아랫집까지 전달돼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꺼운 패드가 없다면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으니 패드를 꼭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오래 사용하다 보면 스텝퍼 각 부위에 윤활 작용이 적어져 소음이 발생하여 윤활유를 뿌려줘야 합니다.

3) 스텝퍼 자체가 계단 오르기, 경사진 곳 오르는 정도의 운동이 되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안 갈 수가 없습니다. 운동은 확실히 되지만 무릎 관절이 안 좋은 분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폐활량을 늘려준다는 효과가 있는데 이 효과는 미비합니다. 차라리 밖에서 뛰거나 런닝머신을 이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보다 근력, 균형감각, 지구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세요.

5)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 무릎 관절염이 있는 분이라면 당연히 무릎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스텝퍼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실내 자전거 같은 운동기구를 이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스텝퍼 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운동 기구로 스텝퍼를 꼽습니다. 간단히 발판 위에 올라서서 밟아주기만 하면 되니 정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다이어트를 하시려는 분이나 다리 근육 강화 목적이라면 스텝퍼를 하루에 약 40분 정도만 이용해주시면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바로 이용해보시고 오늘도 건강한 운동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설탕 부작용과 효능 중독 원인 간단히

스테비아 부작용과 효능 권장량 살펴보기

단백질 과다 섭취 부작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양치질 오래하면 과연 좋을까요?

엽산 하루 권장량과 효능 부작용 쉽게 확인하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