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해결 방법과 원인 무엇인지 바로 확인하기

편두통 해결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한 번 아프기 시작하면 적어도 몇 시간은 지속되고 하루가 불편한 편두통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글의 순서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흔히 한쪽 머리가 아플 때 편두통으로 알고 있고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지속해서 아픈 경우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헐적으로 심한 두통에 해당하고 한쪽 머리가 주로 아프지만, 머리 전체가 아픈 경우도 흔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은 일반 두통과 다르게 중등도 이상의 두통과 구역질, 구토,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공포가 함께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을 경우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편두통이 있으면 사소한 자극에도 예민해지고 일상생활도 불편해집니다. 심장이 뛸 때마다 머리가 욱신거리기도 하는데 머리 주변 목, 어깨, 눈에도 통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은?

1)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월경 기간에 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민감한 혈관 반응성과 뇌의 통증 역치의 감소, 머리 통증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의 자극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게 대표적으로 여성 호르몬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정도 발병률이 높고 10대~50대 후반까지 주로 발생합니다.

2) 스트레스, 과로, 알코올 섭취 등의 원인이 있고 한 번 발생하면 적어도 4~6시간은 지속됩니다.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지 않고 관자놀이 부근이 아프고 맥박이 뛰는 것에 맞춰 지끈거리고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나 움직일 때도 통증이 있고 상당히 예민하고 무기력한 상태가 됩니다.

3) 수면 부족도 뇌 신경계를 불안정하게 해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생활 리듬이 변하여 적응하지 못해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 편두통의 원인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릅니다.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날 수도 있고 약물에 의한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지속해서 섭취했을 때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70~80% 정도 편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왼쪽, 오른쪽 편두통 원인

뇌의 중심부에 위치한 시상하부라는 곳에서 활성도가 발생하는 여러 곳으로 퍼져 통증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왼쪽, 오른쪽 구분 지어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니고 왼쪽, 오른쪽, 눈, 뒤 어디든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쪽이나 오른쪽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부위의 기능과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기능과 두통의 정도는 상관없습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 생기는 단계

전구 증상

편두통이 발생하기 2~48시간 전에 발생합니다. 피로감, 무기력, 집중력 저하, 목덜미 뻣뻣함, 식욕이 변하고 예민한 감정 등이 있습니다. 흔히 심적인 이상 느낌, 감각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짐

조짐은 편두통 시작과 동시 또는 시작 전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두통을 느끼기 전에 다양한 양상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로 시야 일부가 흐려지거나 일렁거림, 번쩍거림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과 손끝 감각이 무뎌지고 저릿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두통 전조증상 눈

편두통은 머리 주로 머리 한쪽에서 시작하는데 안구통이나 감각 장애와 같은 신경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조 증상으로 편두통 환자의 약 30%에서 두통이 발생하기 전 광시증, 시력장애, 마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두통에 의한 시각 증상이 발생한다면 양쪽 눈에 생기고 위치가 매번 달라집니다. 또한 한두 시간 내로 사라지는데 주요 증상은 뿌옇게 보임, 까만 점이 보임, 밝은 점이 보임, 여러 개의 빛이 보임, 굽어 보임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후두엽이 두 눈의 기능을 함께 통제하기 때문에 특정 자극을 받으면 두 눈이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편두통에 의한 시각 증상은 눈에 손상을 입은 게 아니어서 별다른 치료는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됩니다.


편두통 치료 방법

편두통 해결, 치료 방법

편두통에 좋은 음식

편두통에 시달린다면 식습관을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대한두통학회지에서 발표된 것에 의하면 머위, 견과류, 콩, 시금치, 계란 등을 먹으면 편두통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머위는 혈관 확장 물질인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이 많아 염증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낮춰 편두통의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 콩, 시금치도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활 습관

수면, 기상 시간, 운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카페인이나 강한 시각 자극 등의 뇌의 과 활성 상태를 유발하는 상황을 피하셔야 하고 평소에 자신에게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없는지 알아보시고 줄이셔야 합니다.

치료 방법

1) 급성기 치료

두통이 시작된 후 두통과 동반한 증상을 멈추거나 완화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편두통이 시작되면 급성기 치료제를 빠르게 복용하고 쉬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게 합니다.

가벼운 편두통의 경우 타이레놀이나 진통제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중등도 강도 이상의 편두통은 트립탄계 약물 등 전문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혈관 부작용이 없는 디탄계 신약이 나왔는데 통증 조절에 관여하는 세로토닌계에 작용하며 혈관에 작용하지 않고 뇌의 중추 통증 전달 경로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만약 진통 목적의 급성기 약물 사용이 한 달에 10회 이상일 경우 만성 편두통, 약물 과용 두통, 합병증성 두통으로 변형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예방 치료

두통 빈도가 너무 잦다면 예방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예방 치료는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낮추는 치료로 항우울제, 항뇌전증약, 베타차단제, 칼슘통로차단제 등을 사용합니다.

3) 만성 편두통

보톡스를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근육 및 신경 부위에 보톡스 주사를 하면 보톡스 주사 성분이 신경 말단으로 들어가고 신경에서 분비되는 통증 전달 물질들을 차단하게 됩니다.


편두통 약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급성기 약물 요법으로 통증을 완화하거나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 시간을 줄이기 위해 예방 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통제, 카펠도트 등이 포함된 복합진통제를 사용하는데 이런 약은 과거에 해당 진통제로 효과를 봤던 분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급성기에 사용하는 약물로는 수마트립탄, 졸미트립탄, 나라트립탄 등 트립탄계의 약물이 있고 부작용이 적지만 일부 가슴, 흉부 압박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관상동맥을 수축시킬 수 있어서 허혈심장질환을 가진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편두통 타이레놀

두통이 있을 때 타이레놀을 흔히 먹는데 가벼운 증상에는 타이레놀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도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니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머리가 아플 것 같을 때 습관처럼 타이레놀을 먹게 되면 자신에게 받는 약효는 점점 떨어지고 약물 과용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레놀을 먹어도 효과가 없는 분의 경우 타이레놀에 카페인 성분이 없기에 효과가 없을 수 있고 이런 경우 게보린 같은 것을 먹으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편두통 지압

1) 관자놀이에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강하지 않게 눌러주거나 둥글게 돌려가며 지압해주시면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2) 눈 안쪽의 눈물샘과 콧대 사이에 위치한 자리를 검지로 강하지 않게 꾹 눌러주시면 두통 완화와 눈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안구가 다치지 않게 살살 눌러주셔야 합니다.


마치며

편두통 해결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편두통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고 종일 무기력함을 느끼게 하여 상당히 괴로운 증상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증상이 발생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게 좋고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간단히 타이레놀, 기타 진통제로 증상을 완화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다면 약물 복용과 함께 생활 습관을 바로 잡아가며 증상을 완화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줄이시고 수면 시간이 불규칙하다면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바꿔주시고 술을 끊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자신에게 두통을 유발하는 것을 잘 파악해두고 무조건 줄이셔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두통은 목뒤 근육이 긴장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니 목덜미, 승모근, 등 근육을 꾸준하게 풀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럼 편두통 해결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하루빨리 두통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스텝퍼 효과와 단점 알고 계셨나요?

설탕 부작용과 효능 중독 원인 간단히

스테비아 부작용과 효능 권장량 살펴보기

단백질 과다 섭취 부작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양치질 오래 하면 과연 좋을까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