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노루궁뎅이버섯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체내 염증 개선을 위해, 기억력 향상을 위해 노루궁뎅이버섯을 찾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식감도 좋고 즙, 차, 다양한 요리 재료에도 사용되는 노루궁뎅이버섯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세요.


글의 순서


노루궁뎅이버섯 부작용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항산화, 항염증 작용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노화 예방,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개선

베타글루칸 다당체, 다양한 미네랄 성분과 (아미노산, 효소,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지질과 열량은 낮습니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장내 면역계 활동을 증가, 내장으로 들어온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당뇨 예방

혈당 조절을 개선, 관련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동물연구에 의하면 정상 쥐, 당뇨병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모두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장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을 차단하고 탄수화물의 흡수를 저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암을 유발하는 유해 물질을 체내에서 없애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 기능 향상

위궤양, 만성위염, 만성 위 위축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어 중국에서는 약재로 널리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노루궁뎅이버섯은 100g당 35kcal로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고 대장 운동을 강화하고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염증 억제

체내의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염증이 발생하면 생성되는 사화 질소의 발생을 감소시킵니다.


우울증 개선

우울증과 불안과 같은 정서적인 질환의 개선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뇌의 손상을 회복, 염증을 개선하는 작용을 통해 앞서 말한 정서적인 이상의 감소를 도왔습니다.

갱년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소규모 임상 연구가 진행되기도 했는데 노루궁뎅이버섯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먹은 결과 우울과 불안 증상이 감소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에 도움

노루궁뎅이버섯을 꾸준히 먹으면 HECCN이라는 물질이 신경 세포가 재생하는 것을 활성화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 정신 쇠약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16주간 노루궁뎅이버섯을 복용시킨 결과 기억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복용 중단 후 4주 내 향상되었던 기능의 저하가 있었다고 하니 효과가 있으신 경우 꾸준히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경계 손상 회복 속도에 도움

한 연구에 따르면 신경계 손상이 있는 주에게 노루궁뎅이버섯을 투여하자 회복 시간이 약 23~41% 정도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장 기능 개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장내 독소와 유해 물질 배출을 돕습니다. 그래서 장 건강에 효과적이고 장운동이 활봘해져 숙변 제거, 변비를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심장병 예방에 도움

노루궁뎅이버섯에 함유된 D-트레이톨, D-아라비니톨, 팔미트산과 같은 물질은 항산화 물질로 지질의 양을 조절,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실험용 쥐에게 고지방을 섭취하게 한 뒤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매일 투여하자 약 한 달 뒤 중성지방 수치가 약 27% 정도 낮아지고 체중 증가량이 약 42%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루궁뎅이버섯의 추출물은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 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도움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주고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이 발생했을 때 나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 위염, 장염과 같은 소화기계의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요리

노루궁뎅이버섯 성분

100g 기준입니다.

열량35kcal회분0.7g
수분65g탄수화물4g
단백질2.4g총식이섬유4.3g
지질0.3g칼슘5mg
30mg1.7mg
칼륨234mg나트륨3mg
비타민B10.09mg비타민B34.5mg
비타민B20.33mg비타민C12mg

노루궁뎅이버섯 부작용

  • 과다 복용 시 위장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호흡 곤란,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노루궁뎅이버섯은 혈당 조절 기능이 있어 저혈당 환자들은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수술을 앞둔 환자의 경우 복용을 피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맛과 식감

생으로 드실 때 거의 맛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 약간의 단맛이 나거나 조금의 쓴맛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데칠 때 식감은 쫄깃하여 마치 부드러운 고기를 씹는 것과 비슷한데 은은한 향이 입안에 퍼진다고 합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가격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의 가격은 판매자마다 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꽤 고가입니다. 가공되지 않은 노루궁뎅이버섯의 경우 1kg에 약 10만 원 정도, 건조한 것의 경우 100g에 약 10만 원 정도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손질, 보관법

  •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섭취하시고 냉장 보관하세요.
  •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보관하시고 습기를 최대한 없애줍니다.
  • 장기간 보관 시 건조 시켜 보관하시거나 가루(분말)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 생버섯은 될 수 있는 대로 빠르게 드시고 오래 보관하지 않습니다.
  • 오염이 심하지 않다면 되도록 씻어내지 않고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 물방울이 맺혀 있는 버섯의 경우 기간이 좀 된 것일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먹는 법

노루궁뎅이버섯 요리, 먹는 법

노루궁뎅이버섯 볶음

노루궁뎅이버섯, 양파 1/2개, 당근 1/5개, 쑥갓 약간, 들기름 1T, 소금 2t, 약간의 후춧가루를 준비해주세요.

  1.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부터 볶아주세요.
  2. 채를 썬 당근도 볶아줍니다.
  3. 노루궁뎅이버섯을 넣고 빠르게 볶아줍니다.
  4. 소금, 후추를 부려 간을 맞춥니다.
  5. 준비한 쑥갓을 넣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없으면 안 넣으셔도 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차

노루궁뎅이버섯 50g, 물 2.5L, 대추 5~6알을 끓는 물에 넣고 1시간 이상 달여줍니다.

재탕도 가능하고 세 번 이상 끓여서 처음 끓인 물과 섞어서 냉장 보관하시고 필요할 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마실 때는 종이컵 한 컵 정도를 하루 3~4번 드시면 좋습니다.


생버섯의 경우

  • 노루궁뎅이버섯을 결대로 찢고 볶음, 국, 찌개 등 버섯요리 하듯 요리해서 드시면 됩니다.
  • 결대로 잘게 찢어 2~3일 정도 말린 후 보리차 등에 넣고 함께 끓여 드셔도 좋습니다.
  • 생버섯을 30~50g 정도를 믹서기에 갈아 생즙으로 마셔도 좋고 버섯 향이 싫은 분은 꿀, 요구르트를 첨가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즙의 경우 하루 1~2회, 공복에 드시는 게 흡수가 잘 됩니다.
  • 살짝 데친 후 물에 담가뒀다가 초장, 기름장에 찍어 드셔도 좋습니다.

건조 버섯, 분말의 경우

  • 물 3L에 건조 버섯 50g 정도를 넣고 약탕기를 이용하여 24시간 정도 달인 후 100ml 정도를 하루 3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 티스푼 하나 정도의 양을 150cc 정도의 온수에 타서 하루 2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 국, 찌개 등 티스푼 하나 정도의 양을 조미료 대신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결론

위의 내용은 노루궁뎅이버섯 효능에 대해서 널리 알려진 내용으로 정리를 해봤으니 드시기 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억력, 면역력, 당뇨 등 여러모로 몸에 좋은 노루궁뎅이버섯은 귀여운 모양에 눈길이 가고 쫄깃한 식감에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번거로운 것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간단히 차, 즙으로도 건강하게 섭취하실 수 있으니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을 느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번에 한 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워킹화 런닝화 차이와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등산스틱 사용법과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등산화 고르는 법과 경등산화 추천 상품을 확인해보세요!

무풍 에어컨 원리와 단점에 대해서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냉풍기 단점 6가지와 추천 상품을 쉽게 알아보세요!

서큘레이터 뜻과 선풍기와 차이는 무엇일까?

바나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양배추즙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