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즙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 효능을 알아보고 계세요?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위궤양과 다이어트, 노화에도 도움이 되는 양배추즙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글의 순서


유기농 양배추

양배추즙 효능

양배추는?

양배추는 미국 타임스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몸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푸른 양배추, 방울양배추, 오르라기 양배추, 적양배추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중 빨간 양배추로 잘 알려진 적양배추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방울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칼륨, 비타민, 철의 함량이 2배나 많아서 많은 분이 찾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일반적인 효능으로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자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의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활성을 억제하고 비타민U는 위점막을 형성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서 위벽을 보호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몸에 좋은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효능을 참고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역할로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여성 중 피부 관리를 위해 양배추와 관련된 식품들을 즐겨 먹고는 합니다.

그리고 유황 성분은 살균작용으로 피부의 각질 제거, 피지 조절에 도움이 되고 지성피부나 여드름 상처로 고민인 분들은 주기적으로 양배추를 섭취해주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

양배추는 칼슘이 100g당 29mg 정도 함유되어 있고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살산은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식자재에 비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이 높습니다. 그릐고 혈액의 응고, 뼈에 칼슘을 저장하는 비타민K가 100mg당 78mg 정도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개선,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임산부, 폐경기 여성들에게도 아주 좋습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을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양배추와 우유를 같이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우유의 칼슘과 양배추의 비타민K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칼슘의 섭취가 더욱 좋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자경경부암 예방에 도움

양배추는 이상 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작용을 하는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유방과 여러 세포의 막에 장애물을 설치하고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발생을 막습니다.

미국 미시건 주립대, 폴란드 국가식품 연구원에 따르면 양배추를 1주일에 최소 3회 이상 섭취한 여성들이 1회만 섭취한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이 낮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돌3카비놀은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요통, 생리전 증후군 완화를 위한 약초치료제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위궤양의 개선, 속쓰림의 완화, 역류성 식도염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이 풍부해 공복감을 해소해줍니다. 그리고 열량이 100g당 20kcal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

양배추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질환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양배추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염분을 체내에서 배출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염분 배출을 위해 양배추를 드시면 좋습니다.

소화 개선에 도움

양배추의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소화 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염소 및 이온으로 위장의 정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

양배추의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작용하여 시력,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독작용

양배추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간 기능에 도움을 주고 간에 축적된 유해 성분을 해독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즙 효능 외에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섭취를 줄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칼륨이 많아 신장 기능이 안 좋은 경우 과다섭취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K의 경우 천연 지혈제의 역할로 수술 예정, 고혈압약 복용, 뇌경색, 심장질환이 있으신 경우 양배추 섭취를 줄여주세요.

그리고 양배추즙을 드실 때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으로 이는 소화가 잘 안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소화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생성되고 복부 팽만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기보다 조금씩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먹기 쉬운 양배추즙으로

양배추가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이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양배추도 매일 챙겨 먹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음식을 먹을 때 일부로 양배추의 양을 늘려 먹을 수도 없고 괜히 이렇게 먹다 보면 소화가 더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효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양배추즙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삶거나 갈아서 드시면 체내 흡수율도 높아지고 소화에도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에 양배추즙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휴대하기도 편하고 챙기기도 편하니 양배추즙 효능을 확실히 보기 위해 오늘 한 번 챙겨보세요.


양배추즙 선택하는 방법

양배추의 비타민U

양배추즙을 고르실 때는 비타민U 함량 표기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U는 양배추의 주요 효능을 나타내는 영양성분입니다. 함량이 높을수록 양배추즙의 효능도 같이 올라가게 되니 비타민U 함량을 잘 살펴보시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추출방식

양배추즙은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서도 영양성분의 함량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추출 방식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양배추즙 제품은 고온에서 끓여 압착하는 열수 추출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고온에서의 추출 방식은 영양성분이 파괴되어 양배추즙 효능을 제대로 못 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온에서 추출한 제품을 골라야 영양성분의 손실 없이 온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유기농 양배추로

양배추즙 원료가 유기농인지 아닌지도 품질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배추는 병충해 피해가 많은 작물 중 하나입니다. 재배 시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에 유기농이 아닐 경우 농약에 노출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양배추즙 섭취를 위해서는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과 양배추즙 효능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 사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양배추만 섭취해도, 사과만 따로 섭취해도 좋지만, 함께 섭취하면 체내에 긍정적인 효능을 볼 수 있는 게 바로 양배추와 사과입니다.

면역력을 챙기기 위해 사과와 양배추를 갈아서 즙으로 만들어 드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양배추, 사과 둘 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이고 과식, 폭식을 막아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양배추도 낮지만, 사과도 100g당 52kcal로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장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양배추즙 효능에 플러스 요인이 되는 사과도 함께 드신다면 사과의 비타민C, 식이섬유, 펙틴 등이 풍부하여 그 효과는 더욱 높아집니다.


양배추즙 공복

양배추즙은 하루에 얼마나?

양배추는 위궤양에 좋은 대표적이고 이에 따른 많은 실험도 있었습니다. 궤양이 생긴 동물에게 양배추즙을 줬더니 위궤양이 나아졌고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하루 950ml 정도의 양배추즙을 매일 마시게 하여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존스홉킨스대 폴 탤러리 교수는 설포라판이 만성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활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냈습니다. 만성 위염은 위암의 원인 중 하나로 양배추의 설포라판과 비타민U가 위궤양을 억제하고 위의 점막을 생성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연구에서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양배추즙을 매일 드시면 위궤양으로 고생이신 분들은 분명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꾸준히 드셔보시고 양배추즙 효능을 확실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양배추즙 복용법

양배추즙 식전 식후

양배추즙은 언제 먹어도 괜찮으나 되도록 아침 공복이나 저녁 식전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가 약한 분들의 경우 식후에 드시고 드시려는 양배추즙 효능을 위해 구입하신 양배추즙의 복용 방법을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즙은 보통 하루 1~2회 너무 차게 해서 드시지 마시고 상온으로 드시는 게 몸에 흡수도 잘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즙 장기 복용

양배추즙은 장기간 복용하셔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한약재가 들어간 즙의 종류는 장기간 섭취하게 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양배추 100%의 즙을 드시게 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양배추의 성분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부작용의 사례를 참고하셔서 자신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결론

많은 분들이 위궤양이나 소화 개선 목적으로 양배추즙을 많이 드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즙 효능은 이 외에도 다양하게 있고 이런 것들을 함께 알고 드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건강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혈액순환, 골다공증 등 다양한 면에서 양배추즙을 섭취하시면 건강에 이점이 있으니 꾸준하게 드시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즙을 드실 때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혹시 자신에게 해당되는 부작용 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살펴보시고 소량씩 늘려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레시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간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을까?

알보칠 효과와 사용법 알아보기

여드름패치 효과와 단점 부작용

거북목 교정기 효과 정말 좋을까?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자가진단키트 정확도와 민감도, 사용법 간단한 정리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자!

간 영양제 추천 상품 베스트10

거북목 교정기 추천 상품 베스트 1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