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레시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레시틴의 효능과 복용법, 레시틴이 함유된 다양한 음식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레시틴에 대해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대두 레시틴

레시틴이란?

레시틴은 대두, 난황, 동물의 간, 뇌 등에 존재하는 인지질의 일종으로 두뇌와 신경조직,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유화재의 기능을 합니다.

레시틴은 크게 난황 레시틴, 대두 레시틴으로 나뉘는데 난황은 계란, 대두는 대두, 즉 콩에서 추출된 레시틴을 의미합니다. 대두 레시틴과 난황 레시틴의 주된 차이는 인지질 조성과 지방산 조성의 차이에 있습니다.

대두 레시틴은 포스파티딜콜린,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 포스파티딜이노시톨을 함유하고 있지만 난황 레시틴은 약 70%의 포스포스파티딜콜린을 함유하고 포스파티딜이노시톨은 거의 없고 약간의 스핑고미엘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시틴 식품, 음식

레시틴은 동물과 식물의 조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물질로 다양한 식품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은 달걀, 크릴, 우유, 콩류, 옥수수, 해바라기씨 등이 있습니다.


레시틴의 효능

레시틴 효능

대표적인 레시틴 효능 간단히

  • 고혈압, 동맥경화증, 관상동맥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의 효과가 있습니다.
  • 인지력 증진, 뇌 기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 갱년기 증상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습니다.
  • 소화, 변비, 소화불량 예방에 좋습니다.
  • 혈색, 피부, 시력,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심장건강 개선에 도움

대두에서 추출한 레시틴은 고혈압, 심장병의 발생 위험을 낮춰주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시틴의 종류 중에서 대두 레시틴을 섭취하였을 때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에 도움

소화를 잘 되게 도움을 주는데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소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시틴의 유화 특정이 소화 과정을 더 쉽게 하고 내벽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건강에 도움

레시틴은 여성 스킨케어 제품의 성분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시틴이 함유된 스킨 케어 제품은 수분 공급과 매끄러운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이나 습진에 활용되기도 하는데 모든 피부에 적합한 것은 아니니 단독으로 사용하시려면 사용하시기 전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 기능 개선의 효과

레시틴은 간의 독소 배출을 돕고, 간의 지질 증가를 막아주고 지방간, 간경변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줘 강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치매 예방

치매의 원인 중 하나는 콜린이라는 물질의 결핍입니다. 레시틴의 경우 콜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기억력을 증진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도움

레시틴은 물과 기름이 잘 섞이도록 도와주는 인지질의 역할을 합니다.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기름 성분을 제거하여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콜레스테롤로 인한 질병인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

물과 기름이 잘 섞일 수 잇도록 도와주는 유화작용으로 우리 몸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기름 성분을 제거해주어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 학습능력에 도움

레시틴은 뇌 활동에 필요한 성분으로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시틴에서 생성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뇌 기능을 도와 기억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생, 직장인,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도 좋아서 많이 찾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 여성에게 도움

모유 수유를 할 때 젖 몸살로 고생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레시틴이 젖 몸살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줘 하루 1,200mg 정도를 네 번정도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젖 몸살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모유 수유를 하시는 여성분들께서는 드시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조울증에 효과

두뇌 영양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으로 망상, 헛소리, 환각 등 조울증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시틴 탈모에도 도움을?

레시틴 효능 중 탈모에도 도움이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레시틴은 지방과 친화적인 지방산기, 수분과 친화적인 인산을 모두 가지고 이어서 체네 수분과 지방 을 조화롭게 혼합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세포 속 수분을 조절하는 데도 관여하기도 해서 체내 레시틴이 풍부할 경우 피부의 광택과 윤기가 흐르고 탄력있는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부족으로 인하여 새치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는데 이는 레시틴이 두피 속 비오틴과 단백질의 합성을 도와 모발의 영양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탈모로 걱정이신 분들이 레시틴을 드시고 효과를 느꼈다는 분들이 다수 계시는데 이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레시틴 보충제는?

레시틴 성분에 특화된 보충제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콩, 계란, 해바라기씨에서 추출한 레시틴 보충제도 있고 크릴오일,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 추출한 보충제도 있습니다.

레시틴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식물성, 동물성을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호도에 따라 고르셔도 좋고 평소에 자주 접하시는 음식과 관련된 식품에서 추출된 레시틴 제품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반대로 평소에 잘 섭취하지 않는 음식에서 레시틴 제품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레시틴 보충제는 제품에 따라 성분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다른 성분과 혼합된 것이 있을 수 있으니 구입하시기 전에 꼭 성분표를 살펴보시고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레시틴은 유전자변형식품(GMO)과 아닌 것이 있으니 이런 것도 GMO 식품을 피하고 싶으시면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NON GMO 식품을 구입하시려면 해바라기 레시틴이 좋으니 참고하시고 아래에 해바라기 레시틴 효능과 특징에 대해 간단히 다룬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립형, 분말, 액체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평소에 드시기 편리한 것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형태에 따라 하루 섭취할 수 있는 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레시틴 효능을 위해서 설명서에 적힌 내용을 잘 확인 하시고 하루 섭취량을 잘 지켜서 드셔야 합니다.


레시틴

레시틴의 인체의 역할

세포막의 주성분으로 세포 활성화 작용

  • 레시틴은 영양의 흡수, 노폐물의 배설, 기초대사에 관여합니다.
  • 세포의 수명을 연장시켜 노화방지의 효과가 있습니다.
  • 세포를 재생, 치유하고 질병 세포, 장기를 치료,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유화작용을 통해 혈행 개선

  • 혈관벽의 잉여 콜레스테롤을 혈전 용해시켜 혈관벽을 청소하는 효과를 줍니다.
  • 세포내의 LDL(저밀도콜레스테롤)의 흡수를 통제하여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켜줍니다.

아세틸콜린의 공급을 통한 뇌영양 공급

성인에게는 치매, 각종 뇌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고 유아에게는 두뇌에 영양 공급으로 두뇌를 집중개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바라기 레시틴

해바라기 레시틴 효능과 특징 간단히

효능

해바라기 레시틴은 해바라기에서 추출됩니다. 대두 레시틴과 마찬가지로 포스파티딜콜린,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 콜린, 포스타티딜이노시톨의 주요 인지질을 포함합니다. 역시 이런 인지질은 난황, 대두 레시틴과 같이 뇌 기능 개선, 심장 건강 개선 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추출 방식의 차이

그리고 대두 대신 해바라기 레시틴을 선택하는 경우 추출방식이 다른데 대두 레시틴의 경우 화학물질인 헥산을 용매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해바라기 레시틴은 수지에서 추출되고 냉압착 공정을 통해 추출됩니다. 이 공정은 추가 산소나 열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공정보다 우수하고 영양소의 손실이 적습니다.

그래서 대두 레시틴이 GMO 식품으로 꼭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만 이런 부분에 예민하신 분들은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NON GMO, 알레르기 때문에 대두 레시틴 대신 해바라기 레시틴을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GMO란?

우리말로 유전자변형생물체, 유전자변형농산물이라고 부릅니다. 유전자변형생물체는 생물체의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를 취하고 그 유전자를 갖지 않은 생물체에 삽입하여 유용한 성질을 나타나게 한 것입니다.

이런 유전자재조합기술을 활용하여 재배, 육성된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및 이를 원료로 제조, 가공한 식품 중 정부가 안전성을 평가하여 입증된 경우에만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품이 유전자재조합식품입니다.

해바라기 레시틴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대두 레시틴을 드시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알레르기 반응이 걱정이신 분들은 해바라기 레시틴을 드시는 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콩은 에스트로겐 식품으로 신체의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레시틴을 드시기 전에 콩 관련 제품을 피하시고 해바라기 레시틴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레시틴 부작용

레시틴 부작용과 복용법

레시틴 부작용

레시틴은 부작용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된 것은 없으나 과다 복용 시 설사, 복통, 메스꺼움 정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의 원재료는 난황, 대두로 난황 알레르기,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전 성분을 확인하시고 주의하시면 됩니다.

레시틴 복용법

제조사마다 500~7,500mg까지 다양한 복용량을 가지는데 일반적으로 1,200~2,400mg정도를 권장하고 하루 최대 권장 복용량은 5,000mg을 초과하지 않게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결론

레시틴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레시틴에는 대두 레시틴, 난황 레시틴 그리고 해바라기 레시틴이 있습니다. 흔히 대두 레시틴을 쉽게 접할 수 있고 많은 분들이 콜레스테롤 개선과 면역력을 위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섭취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모발의 건강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탈모에는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으니 탈모에 직접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레시틴은 대두, 난황, 해바라기에서 추출되고 이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하시기 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종류를 잘 선택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레시틴을 선택하실 때 GMO 식품이 걱정되신다면 해바라기 레시틴을 선택하시거나 NON GMO 레시틴을 선택하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보자!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자가진단키트 정확도와 민감도, 사용법 간단한 정리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거북목 교정기 효과 정말 좋을까?

여드름패치 효과와 단점 부작용

알보칠 효과와 사용법 알아보기

간수치 높으면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을까?

간 영양제 추천 상품 베스트 10

입병 약 추천 구내염에 좋은 베스트 10

거북목 교정기 추천 상품 베스트 1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