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바나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혈당과 당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바나바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계십니다.

바나바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서 확인해보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의 순서


바나바란 무엇일까?

바나바는 부처꽃과에 속하는 낙엽성 열대 식물입니다. 바나바의 껍질은 옅은 갈색, 노란색을 띠며 잎은 타원형이고 보라색 꽃을 피우며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 식물입니다.

분포 지역은 중국 남부, 인도, 미얀마, 필리핀, 타이, 말레이시아 등 아열대 지역 전반에 널리 분포하고 있고 다년생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 가로수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나바는 주로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데 바나바 잎의 대표적인 성분인 코로솔산이 글루코오스를 세포 내로 신속하게 흡수시켜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고민인 분들이 바나바 잎을 이용하여 차를 주로 마십니다.

또한 바나바 잎은 칼륨, 탄닌,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많은 분이 찾고 있습니다.


바나바 효능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

바나바의 잎은 다량 함유된 항산화 물질에도 주목하게 됩니다. 디스퓨타아제라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인도 뱅골로 국립대학에서 실험한 결과로는 동물들에게 유해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바나바 잎이 사용됐다는 결과가 보고 되었습니다.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

파이토스테롤에 함유된 DHEA는 인슐린에 대한 세포 민감성을 향상하여 인슐린의 작용과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장에서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콜레스테롤에 대한 저항 작용을 합니다. HDL, LDL, TAG의 수준과 전체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바나바잎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세포분열,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에 도움

바나나 잎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돌연변이, 항암, 유사분열 암세포를 초기에 억제한다는 효능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방, 식도, 피부, 결장, 전립선, 췌장에서의 암세포를 억제하여 세포사의 억제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혈당에 좋은 바나바

혈당에 좋은 바나바

바나바 효능이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바로 혈당과 관련된 것입니다.

바나바 잎은 코로솔산이라는 성분, 라제스트로에미아라는 성분, 글루코피라노오스라는 당뇨병에 좋은 화합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세포의 포도당 생산을 감소, 당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킵니다.

일본의 스즈카 의과대학에서는 바나바잎에 대해 연구를 했는데 1년간 수용성 바나바 추출물을 피실험자들에게 투여하였더니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고 환자들의 공복 혈당이 16% 정도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2형 당뇨를 가진 분들에게도 바나바 추출물을 이용하였을 때 혈당 수치가 30%나 줄어드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혈당 조절이 필요하거나 식후 혈당 상승 문제, 혈당 건강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바나바잎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2형 당뇨-신체가 인슐린을 생성하거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액 건강에 도움

바나바잎은 혈액의 건강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높은 혈당 수준은 간의 중성지방을 합성하고 촉진하여 혈중지질의 수준을 높이는 데 바나바 잎은 혈당에 영향을 미치고 이런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바잎에 함유된 식물화학성분의 항산화 작용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산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내장지방 개선에 도움

혈당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내장지방의 축적, 탄수화물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내장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내장지방, 비만의 위험도가 있으신 분 중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은 분은 바나바잎을 섭취하면서 관리를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

바나바 잎의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장안에 세균을 잡아주고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에 존재하는 수분을 흡수하고 변의 부피를 늘려 장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이런 점이 장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손상 예방에 도움

바나바 잎은 알코올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 질환을 예방하고 바나바 잎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간 효소가 낮고 간에 지방도 적었다고 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도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생기는 간 질환 중 하나인데 동물실험 중 바나바 잎 추출물을 지방간염이 있는 쥐에게 투여한 결과 간 손상을 감소시키고 총콜레스테롤과 간 기능 수치를 낮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항산화

바나바잎의 보르솔산은 항산화 성분으로도 알려진 알파리포산과도 비슷합니다. 알파리포산은 병원체를 억제하고 간 기능을 지원하여 피로 해소, 면역력 개선, 지방간에도 효과가 있고 일반적으로 간 기능 저하가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을 꼭 대사성 질환에 적용하여 섭취하실 필요는 없고 일상의 건강을 위해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곰팡이, 바이러스 감염에도 효과

바나바 잎은 항진균, 항바이러스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곰팡이, 바이러스 감염에도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 발적, 붓기 등 급성 염증에도 도움이 되고 박테리아 연구에서는 바나바 잎 추출물은 포도상구균 고초군, 녹농균, 대장균 등 유해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바 잎 당뇨

전 당뇨에 도움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분들은 바나바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 당뇨병의 증상이 있는 성인 분들을 대상으로 바나바 잎 추출물을 약 3달 동안 섭취하게 하니 인슐린 민감도가 개선됐고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을 보존했습니다.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정도를 낮추지는 못했지만 바나바가 전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전당뇨란?

당뇨병의 일반적인 증상인 다뇨, 다갈, 다식,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당뇨병이라는 진단이 어렵지 않으나 증상이 없으면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기능 낮고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전 당뇨병 상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쉽게 혈당이 정상보다 높으면서 당뇨병이라는 진단을 내기에는 낮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전 당뇨병인 분들은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니 항상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다뇨 – 소변을 많이, 자주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갈 –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다식 – 배가 자주 고파서 많이 먹게 되는 증상입니다.

다이어트

과체중인 분들, 비만인 분, 살을 빼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이 쌓이지 않게 막아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해독 기능이 있습니다.


바나바잎 먹는 법

바나바잎 먹는 법

바나바 효능을 위해 가장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은 바나나 잎의 영양제로 건강 기능 식품으로 드시는 것이고 다른 방법은 티백이나 잎을 우려 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나 바나바잎의 가격도 그리 높지 않아서 부담 없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드시기보다 먼저 조금씩 섭취해보시고 자신에게 부작용이나 불편함은 없는지 확인하신 후 조금씩 양을 늘려보시는 게 좋습니다.

바나바잎 끓이는 법

바나바잎으로 이용하고 계신 경우 물 2리터에 바나나잎 10~15g 정도를 넣고 끓인 후 차로 마셔주시면 됩니다.

바나바잎을 분말로 구입하신 경우에는 간단하게 1티스푼을 일회성으로 물에 타 드시면 됩니다.

요구르트에 섞어 먹기

분말로 준비하신 분들은 요구르트에 1티스푼 정도를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샐러드에 드레싱용으로 활용

샐러드나 다른 요리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좋은 건 사과에 뿌려 드시면 되는데 바나바 잎의 엘라그산성분과 사과의 퀘세틴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바나바 부작용

바나바잎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혹시 피부가 민감하거나 여드름성 피부로 고민인 분들이라면 바나바 잎을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 바나바잎의 항당뇨 효과에 대한 자료들을 메타분석한 연구에서 코로솔산 및 바나바 잎 추출물은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을 위한 장기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보장되었다고 보기에도 어렵습니다. 이 외에도 신장 기능 이상이 있을 경우 코로솔산이 배출되지 않아 신장에 손상을 입혔다는 내용도 있고 기저질환으로 이미 약을 복용중인 경우 바나바 잎과 함께 드실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바나바 효능과 부작용 및 간단히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당뇨나 혈액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주로 찾는 바나바 잎은 영양제나 잎을 구입하기 쉬워 간편하게 드실 수 있고 당뇨, 혈액 건강 외에도 내장지방, 변비에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로 고생이신 분 중 이번에 바나바 잎을 드시려고 계획 중이시라면 부디 효과가 있기를 바라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모더나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두통과 어지럼증, 겨드랑이 통증까지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부작용 후기 두통, 어지럼증, 귀 안들림?

양배추즙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레시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간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을까?

알보칠 효과와 사용법 알아보기

여드름패치 효과와 단점 부작용

거북목 교정기 효과 정말 좋을까?

가정용 혈당측정기 정확도와 혈당에 대한 궁금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