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서

머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머위는 기관지염, 편두통,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어 찾는 분이 많습니다. 머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머위 효능과 부작용

효능

1) 골다공증에 도움(뼈 질환에 도움)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연구를 보면 머위 추출물이 골수에서 골세포의 증식, 기질의 성숙, 기질의 석회화 같은 뼈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골다공증을 포함, 각종 골 결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항산화 효과

머위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몸 유해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인데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 피부 탄력, 혈액순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기관지에 도움

머위를 달인 물을 드시면 편도염, 천식 등 기관지 질환을 개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흡연자분도 기관지염을 생각해서 드시면 좋고 기침이 잦은 분이 드시면 좋습니다.

머위 나물

4) 두통 완화에 도움

머위는 혈관 확장 물질인 페타신, 이소페타신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을 넓히는 작용으로 편두통을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과 독일에서 진행한 공동연구에서 편두통을 앓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루에 머위를 75mg 정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편두통 증상이 47% 줄었다고 합니다.

5) 혈관 질환 예방

머위는 훌륭한 청혈제로 어혈을 없애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식중독 예방에 도움

머위의 콜린이라는 성분이 장내 독소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선류를 드실 때 머위 잎, 머위 대를 짠 즙을 드실 경우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되니 함께 드시길 바랍니다.

7) 뇌 건강에 도움

머위는 켐페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건강상 여러 이점이 있지만 그중 하나로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켐페롤은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놀의 하나로 신선한 과일, 채소에 함유돼 있고 평균 연령 8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4가지 종류의 플라보놀을 먹게 했는데 그 중 켐페롤을 섭취한 군에서 51% 정도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머위 뿌리 효능

일반적으로 머위 잎과 줄기를 많이 드시지만, 머위 뿌리도 효능이 같고 차로 우려내어 먹기 좋아서 많이 찾습니다. 머위 구입 후 잎과 줄기는 반찬으로 해 드시고 뿌리만 따로 분리합니다. 깨끗이 씻어서 말린 후 차로 끓여 마셔도 좋고 믹서기에 갈아서 즙으로 이용해 드셔도 좋습니다.

효능은 잎, 줄기와 비슷한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두통 완화,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 배출이 원활합니다.

마시는 방법은 머위 뿌리 20~30g 정도를 씻어낸 후 물 2L와 함께 끓입니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이고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


부작용

  • 국화과 식물로 알레르기를 주의해야 하고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으로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와 수유부는 머위를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쓴맛이 강해 소화기가 약한 분은 소화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호흡기 질환을 앓고 계신 분, 몸이 찬 분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머위 고르는 법, 보관법

  • 잎이 시들지 않고 줄기를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줄기가 너무 굵거나 가늘지 않아야 하고 곧게 뻗은 것이 좋습니다.
  • 보관하실 때는 씻지 않은 채 비닐에 넣어 밀봉, 냉장고의 신선실에 두면 약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머위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시는 게 좋고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에 넣어 밀봉해서 냉장 보관 해주시면 됩니다.

머위 줄기

머위 먹는 법

  • 끓는 물에 데친 후 된장에 비벼 나물로 드시면 맛이 좋습니다.
  • 하루 정도 물에 담가 쓴 맛을 줄이고 먹는 게 좋습니다.
  • 줄기가 질기니 줄기 겉껍질을 벗겨 요리하는 게 좋은데 소금물에 삶은 뒤 벗기면 수월합니다.
  • 뿌리는 건조해 약으로 달여 먹기도 합니다.
  • 잎이 작은 머위 순은 부침개를 해 먹고 잎이 크게 자라면 나물과 쌈, 탕으로 이용합니다.
  • 머위는 주스로 해 먹기도 하는데 사과, 여러 과일과 함께 갈아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물을 적게 타 즙으로 해 먹기도 하고 번거로우신 분은 시중에 판매 중인 머위즙을 드셔도 좋습니다.

머위 관련 요리

머위 들깨탕

  1. 재료를 준비합니다. 머위 줄기 200g, 쌀 90g, 건새우 50g, 쪽파 30g, 다진 마늘 1/2큰술, 물 1.6L, 식용유 1작은술, 들깻가루, 국간장 적당히(들깻가루는 기호에 맞게 첨가합니다)
  2. 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물기를 빼고 분쇄기에 갈아줍니다.
  3. 머위 줄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쓴맛을 줄여줍니다.
  4. 쪽파는 잘 다듬고 약 3cm 정도의 길이로 썰어줍니다.
  5. 머위 줄기도 3cm 정도로 썰고 건새우와 함께 식용유를 넣고 살짝 볶습니다.
  6. 볶은 머위 줄기와 갈아놓은 쌀, 들깻가루와 물을 넣고 걸쭉하게 끓여줍니다.
  7. 쪽파, 마늘,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주고 마무리합니다.

머위장아찌

  1. 재료를 준비합니다. 머위 200g, 물 300ml, 식초 100ml, 설탕 100ml, 진간장 100ml, 식초100ml, 소주 30ml
  2. 준비된 머위를 손질해줍니다. 잎은 그대로 두시고 뿌리 끝 쪽은 쓴맛이 나니 제거해주시고 줄기를 한 겹 벗겨내면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3. 흙이 묻어 나올 수 있으니 물에 담가두거나 흐르는 물에 잘 씻어내세요.
  4. 준비된 머위를 데쳐야 하는데 물 1.5L와 굵은 소금 0.5 큰술을 넣고 물을 끓여주세요. 그리고 물이 끓어오르면 머위를 넣고 머위가 잘 잠기게 저으면서 데쳐주세요. 머위를 익히는 건 아니니 다시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꺼주세요.
  5. 데친 머위를 채반에 담아 열기를 없애고 찬물에 담갔다 빼며 쓴맛이 빠지게 해주세요.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6. 준비한 물, 진간장, 식초, 흰설탕, 맛술을 넣고 끓여주시고 다 끓으면 식혀주세요.
  7. 쓴맛을 줄인 머위의 물기를 잘 짜서 준비해주시고 위에 준비한 간장 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8. 랩으로 감싼 후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한 후 드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쓴맛이 조금 강할 수 있으나 약 4~5일 정도 숙성하면 쓴맛이 줄어들어 먹기 좋으니 기호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마치며

머위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머위는 봄나물 중 하나로 주로 데치거나 삶아서 무침으로 먹습니다. 머위의 주요 효능으로 기관지염, 두통,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기침이 잦은 분, 편두통이 있는 분은 머위를 드시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골다공증을 앓고 계신 분, 뼈 질환으로 고민이 있는 분도 머위를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위를 나물로 드시기 번거로우시다면 즙이나 주스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이용해보시면 건강에 이로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건강을 위해 찾아주신 모든 분께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1. 폴리페놀 효능과 관련 식품 8가지는 무엇일까요?
  2. 말차 녹차 차이 어떻게 다를까요?
  3. 들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4. 참깨 효능 8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세요.
  5. 키토산 효능 8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6. 무릎보호대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