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 효능 8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키토산 효능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콜레스테롤에도 좋고 피부, 모발에도 좋은 키토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바로 확인해보세요.


글의 순서


키토산 효능

키토산이란?

키토산은 갑각류에 함유된 키틴을 알칼리 용액으로 고열 처리하여 얻은 물질입니다. 항암 효과와 고혈압에 효과가 있어 이런 부분에 주로 사용되고 식품,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제어에 도움

키토산에는 악성 콜레스테롤을 흡착 제외로 배출하고 양성 콜레스테롤을 늘려 활성화하고 키토산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에 조절 작용, 정상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 배출에 도움

수용성 키토산은 중금속과 다이옥신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키토산은 인간에게 유용한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산소, 아미노산, 비타민은 흡착하지 않고 유해한 중금속과 결합해 흡착, 배출합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키토산을 섭취하면 소화기관 내에 유입된 알코올을 흡착, 배설하는 기능이 있어 술이 혈관으로 흡수되는 양이 조절되어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꽃게

당뇨 개선에 도움

당뇨병 개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키토산은 당분의 흡수를 조절하고 고혈당과 저혈당을 막아 일정한 혈당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췌장의 인슐린 생산 부하를 방지합니다.

혈압 조절에 도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내리는 구조의 하나는 위장에서 움직이는 키닌이라는 물질인데 염소가 혈압 저하 물질인 키닌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혈관 수축 물질인 안지오텐신 2와 키닌의 균형이 파괴되었을 때 혈압 이상을 가져오는데 이 두 물질을 조절하는 것이 고분자 키토산의 기능입니다.

항암 작용, 부작용 개선

항암 작용과 항암 치료의 부작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키토산을 섭취하면 암 환자의 통증은 완화해주고 식욕 부진을 해소, 체중 감소를 줄여 환자의 삶의 질 상승, 탈모 방지, 몸에 흩어져 있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면역계의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시판되는 키토산 다이어트 관련 제품이 많습니다. 키토산은 인체에서 소화할 수 없어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되는데 체내의 지방산,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하지 않고 키토산만 섭취 후 다이어트를 진행한 것과 아닌 것의 차이가 없었고 이에 따라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키토산을 드시기보다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셨다면 지금 당장 운동과 식습관을 병행하시는 게 최선입니다.

키토산 피부, 모발에 효능

키토산은 피부의 부드러움을 개선하고 홍반, 부종 등 자극에 민감한 피부의 개선을 돕습니다. 이런 효과는 자극이 심하거나 손상된 피부에서 효과가 더욱 두드러지는데 예를 들어 애프터셰이브, 각질 제거 등의 제품에 키토산이 함유된 화장품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발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갈라진 모발 보호에 이상적입니다. 키토산이 함유된 모발 화장품을 이용하시면 심하게 갈라진 모발에 효과를 나타냈고 머리카락이 엉키는 것을 방지해 주고 모발의 윤기, 감촉성이 향상되고 보습감을 줘 모발에 생기를 더해줍니다.


갑각류 게

키토산 부작용

지용성 비타민 흡수 방해

키토산은 지방질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합니다. 그래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 등이 포함된 비타민을 드시는 분이라면 이런 비타민 흡수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토산을 섭취할 거라면 위의 비타민과 약 4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세요?

키토산의 주원료는 갑각류입니다. 새우, 게, 가재 등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갑각류를 원료로 한 키토산을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많이 드시면 설사, 구토, 복부 팽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키토산 복용법

시판되는 키토산은 보통 캡슐 형태의 영양제로 판매됩니다. 키토산의 1일 섭취량은 1.2~4.5g 정도이고 체지방 감소를 위한 섭취라면 하루에 3~4.5g 정도의 키토산을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키토산 관련 영양제 구입 시 함량이 어느 정도인지 꼭 확인 후 섭취량을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키토산은 식전, 식후 딱히 구분하지는 않으나 되도록 식전 15분~1시간 전에 섭취하셔야 효과가 좋습니다.

키토산이 많은 음식

키토산이 풍부한 것은 새우, 게, 가재 등 쉽게 생각하여 갑각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버섯, 곤충류 껍질, 보리, 검정콩, 미역, 김 다시마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키토산은 많은 분이 혈관 질환 개선,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 이용하기 위해 찾고 있습니다. 주로 혈관 질환 개선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이에 따른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피부, 현재 피부가 자극에 민감한 분들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피부 관련 질환으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키토산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다이어트 관련 제품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꼭 운동과 병행하셔서 효과를 증대하시길 바랍니다. 운동 없이 단순히 관련 제품을 드실 경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럼 키토산 효능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가습기 수돗물 사용 정말 괜찮은 걸까?

구연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사용법을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병아리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블랙커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립니다.

아로니아 먹는 법과 효능 10가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