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금식 이유 내시경 시 주의사항

건강검진 금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꼭 확인해야 할 사항과 내시경 시 주의사항,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건강검진 전 살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순서


치아 검진

건강검진 금식에 대해서

건강 검진할 때 금식하지 않거나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서 검사를 못 하거나 번거롭게 일정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아래의 주의사항은 한 번 살펴보시고 건강검진을 받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천천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날

건강검진 전날 오전, 오후에 따라 금식하는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아래의 내용음 참고사항으로 해당 병원에 따라 안내 사항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오전에 검진하신다면 전날 저녁 식사를 간단히 하시고 다음 날 검진 때까지 금식하셔야 합니다. 금식 기간에는 담배, 사탕, 껌 등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2) 오후에 검진하신다면 저녁을 드시고 12시 이후 금식하셔야 합니다. 장시간 금식이 어렵다면 소량의 물은 마실 수 있지만 되도록 안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검사 당일 오전 6시 이후에는 절대 금식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 시간, 이유는?

건강검진은 최소 8시간 이상 금식하고 10~12시간을 지속해서 금식하게 됩니다. 검진 전 금식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인데 혈당이나 지질혈증에 관한 검사는 식사 상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금식하셔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음식물이나 소량의 물을 섭취하더라도 검사 결과가 달라져 당뇨, 고지혈증 판정이 날 수 있으니 꼭 금식해주세요.

또한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의 소화 시간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담낭과 위는 음식물이 들어오면 소화효소를 분비하기 위해 수축하는데 이 수축의 원인이 담낭이 병적 요인 때문인지 소화를 위한 효소 분비인지 명확하게 구별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당뇨는 공복 8시간을 기준으로 당뇨를 판정할 수 있는 수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8시간 이상 공복 후 혈당이 126 이상이면 당뇨 판정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위해 최소 8시간 이상 금식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위내시경을 할 때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으면 정확한 상태 파악이 어렵고 잘못된 결과로 추가 검진이 있을 수 있어서 꼭 금식하셔야 합니다.


물 금식 이유?

물을 마시지 않는 다른 이유는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카메라로 몸속을 보게 되는데 물이 빛의 반사나 굴절을 일으켜 정확한 상태를 보기 어렵게 합니다. 그리고 위에 남은 물이 기도로 역류할 위험도 있기에 물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복부 초음파, 위내시경을 하시는 분이라면 꼭 금식하시고 물을 마시지 말아야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전 담배?

건강검진 전 흡연을 하게 되면 혈관 수축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혈압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할 때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 않고 고혈압으로 판정될 수 있기에 건강검진 전 흡연은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전 껌?

건강검진 전 껌도 씹지 말라는 문구를 자주 접하셨을 텐데요. 껌에 당분이 포함돼 있기 때문입니다. 당분은 혈당에 영향을 미치고 혈당 수치가 상승할 수 있어서 건강검진 전에는 껌을 씹지 않는 게 정확한 검진 결과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사탕도 마찬가지로 당분이 함유된 것은 일체 삼가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약

드시는 약물이 있다면 검진 전 의료진과 꼭 상의하세요.

1) 만약 드시는 약이 있다면 혈압약, 경련약의 경우 당일 아침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2) 당뇨약은 전날 저녁과 당일 아침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저혈당 위험성이 있습니다.


기타 사항

1)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를 착용하신다면 검진 시 가지고 오셔서 검사하셔야 합니다. 착용 후 교정시력을 검사하셔야 합니다.

2) 검진 시 약물에 의해 어지럼증, 졸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귀중품, 장신구는 되도록 소지하지 않습니다.

3) 신분증, 안내문, 사전 문진표를 지참합니다.


여성의 경우 주의사항

1) 검진 전 임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방사선은 태아에게 위험하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생리 기간이 겹친다면 재방문해야 하니 생리 기간을 피합니다. 또한 자궁경부암, 대변 검사 등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시 주의사항

1) 자궁적출술을 받았거나 성 경험이 없는 분은 검사 전 의료진과 상담 후 검진받으세요.

2) 검사 시행 48~72시간 전부터 부부관계, 질세척을 삼가고 1주일 전부터 질정, 질 크림 사용을 중단하셔야 결과가 정확할 수 있습니다.

3) 검사 후 출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의 조직이 약하거나 염증, 노화에 의한 위축이 있는 경우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만약 지속될 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으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

내시경 시 주의사항

위내시경

1) 항혈전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내시경 검사 중 조직검사, 용종을 제거할 경우 출혈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검사 7일 전까지 담당 의료진과 복용 여부에 대해 상의 후 중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해당 약물: 아스피린, 쿠마딘, 와파린, 티클로피딘, 클로피도그렐, 디피리다몰 등)

2) 수면 검사를 진행하시는 분은 보호자를 동반하시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당일은 정밀한 작업을 하지 마시고 당일 자가 운전은 금합니다.

3) 흔들리는 치아가 있다면 빠질 수 있으니 다른 검사 방법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시 주의사항

1) 약물 복용 관련 주의사항은 위내시경에서 알려드린 것과 같습니다.

2) 복부 수술 경험이 있거나 전립선 비대증, 자궁근종, 신장질환,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미리 알려야 합니다.

3) 대장 내시경 시 대장 내 시야 확보를 위해 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 소화가 잘 안되는 잡곡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단한 섬유질 채소도 피해주셔야 합니다. 주로 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등이 해당합니다. 드실 수 있는 음식으로는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등 부드럽고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4)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하지 않으셔야 하고 점심까지만 미음, 흰죽을 드셔야 합니다.

5) 검사 일정에 맞춰 처방된 관장약을 안내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장을 깨끗하게 비우기 위해 안내된 관장약은 다 드셔야 합니다. 관장약을 드실 때 꼭 생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리차나 다른 차를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차가운 물에 드시는 게 먹기도 좋고 장을 비우는 데도 더 좋습니다.

약물을 절반 정도 드셨을 때 어느 정도 비워졌다고 생각하여 중단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식사를 적게 한 것과 무관하게 약물은 꼭 다 드셔야 합니다.

6) 간혹 잔변이 배설돼 옷을 버릴 수 있으니 여벌의 옷을 준비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장루를 가진 환자라면 여분의 장루백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7) 심한 변비를 겪는 분은 담당 의료진과 상담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혈압 검사

마치며

건강검진 금식을 하는 이유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건강검진은 보통 2~5년에 한 번 정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위해 실시되는데 단 하루 또는 며칠만 참으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제때 받지 않아서 추후 치료가 더 복잡해지고 이로 인한 생산성 저하로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니 건강검진은 꼭 2~5년에 한 번은 받아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건강검진 금식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CT MRI 차이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면역력 높이는 과일과 채소 그 밖의 식품은?

크레아틴 효과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빠르게 확인

편두통 해결 방법과 원인 무엇인지 바로 확인하기

스텝퍼 효과와 단점 알고 계셨나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