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효능 부작용 종류 이건 알아두세요

글루타치온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면역력 강화, 피부 미백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들어보셨을 글루타치온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세요!


빠른 순서 확인하기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글루타티온, 글루타싸이온)은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결합된 트라이펩타이트 물질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의 간에서 70%, 신장에서 15%, 폐에서 15% 정도 자연히 생성되는데 생활 습관이나 40세 이후부터 글루타치온 체내 합성량이 급감하게 됩니다.

글루타치온은 비타민C보다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지녔고 활성 산소를 중화하는 데 필요한 꼭 필요한 항산화제입니다. 주로 여성분들에게 피부 미백용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로 피부 미백을 위해 주사제로 이용하기도 하고 면역력에 뛰어나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부작용

글루타치온의 효능

글루타치온은 현재 무엇으로 먹어도 흡수가 낮은 편입니다. 이점 분명히 알고 계시고 드셔야 합니다. 글루타치온을 먹고 글루타치온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태입니다. 글루타치온을 먹어도 혈액에 글루타치온 농도가 오르지 않았다는 내용도 있고 매일 일정량의 글루타치온을 섭취 시 글루타치온 농도가 오르는 효과를 보인다는 내용도 있을 만큼 내용이 다양합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가 높으면 건강할 수 있고 체내 글루타치온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은 글루타치온이 잘 흡수되고 내 몸에서 잘 만들어지고 있을 때의 효능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피부 노화 방지와 피부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를 앞당기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진한 흑색 멜라닌 대신 갈색 멜라닌을 만들도록 하여 미백의 효과를 냅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돕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 면역 세포가 손상되지 않게 보호하고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손상된 DNA 세포를 회복시키고 DNA 합성의 필수 요소입니다. 세포 내 면역 시스템의 필수 성분이고 면역 기능을 하는 임파구의 생성, 유지에 꼭 필요합니다. 정상 세포가 손상돼 면역력이 낮아지면 생기는 아토피, 노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항산화 물질 농도가 낮아지면 지방 연소가 잘되지 않고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살이 찌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체지방 쌓이는 것을 줄여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4) 간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간은 각종 약물과 알코올,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활성산소에서 간세포를 보호하기 위해서 글루타치온의 항산화 작용이 매우 중요한데 실제로 한 연구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에게 하루 300mg을 섭취하게 한 결과 ALT 수치가 유의미하게 줄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5) 오래됐지만 한 연구에 의하면 한 연구에서 건선 환자의 개선을 위해 체내 글루타치온 수준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전신 염증인 건선의 유의미한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말초 동맥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대조 실험을 진행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무작위로 배정된 40명의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하루 2회 정맥 내 글루타치온 치료, 하루 2회 식염수 치료를 하고 휴식 중, 트레드밀 테스트 후 증상이 있는 다리에 테스트했습니다. 결과는 두 그룹 사이에 기본값과 휴식 후 차이는 없었지만 글루타치온 치료를 한 그룹에서는 혈류 흐름 증가 등 미세 순환 매개 변수의 개선을 보였습니다.

7) 글루타치온은 자가면역의 핵심 요소입니다. 만성 퇴행성 질환인 염증성, 면역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신 분에게 세포의 항산화 방어 시스템은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면역학적 반응을 자극하고 억제하는 등 면역 체계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8) 간에서 해독 작용을 촉진하여 술, 담배, 중금속, 체내 독소 등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의 부작용

글루타치온은 경구로 먹거나 정맥주사를 맞아도 안전하지만, 복부 경련, 복부 팽만, 설사, 가려움증, 발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 수유부에게는 임상시험, 연구가 부족한 편이니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글루타치온 종류

글루타치온 종류

환원형 글루타치온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환원형 글루타치온입니다. 리듀스드 글루타치온이라고도 불리고 글루타치온은 몸에서 환원형과 산화형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건강한 세포의 경우 환원형과 산화형의 비율이 100:1으로 유지 되는데 산화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산화형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환원형 글루타치온은 이렇게 깨진 비율을 정상화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환원형 글루타치온은 위에어 언급한 것처럼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 세 가지 아미노산이 결합된 단백질이고 환원형 글루타치온을 먹으면 흡수될 때 몸에서 각각의 아미노산으로 분리되는데 세포까지 가게 되면 분해된 상태로 몸에 흡수됩니다.

글루타치온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흡수돼야 하는데 환원형 글루타치온을 먹게 되면 일부는 분해되지 않고 흡수되지만 대부분 분해되어 흡수돼 글루타치온을 드실 분에게 추천되지는 않는 타입입니다.


아세틸 글루타치온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환원형 글루타치온의 파생형이고 환원형보다 흡수가 잘 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연구가 부족한 편입니다. 다만 현재까지 알려진 것은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환원형의 티올기 대신에 아세틸기가 붙으면 세포막 투과도가 높아지고 흡수율이 높아진다는 것인데 아세틸기가 붙으면 세포벽이 인지를 못 해서 분해되지 않고 일부가 통과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글루타치온 전구체이고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분이 이용하는 글루타치온의 타입 중 하나입니다.


리포조말 글루타치온

리포조말 글루타치온의 장점은 환원형에 비해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세포까지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양이 많습니다. 세포막의 구성인 인지질로 글루타치온을 감싸서 보내는 것입니다. 산도나 온도의 변화에도 잘 견디고 세포성분이랑 비슷해서 환원형에 비해서 분해되지 않고 들어가는 양이 많은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포조말 글루타치온은 위장관을 통과하는 동안에도 그 구조가 거의 변하지 않고 NK세포 활성도 증가, 글루타치온 수치가 기존보다 40% 향상됐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섭취 방법

글루타치온 섭취 방법

영양제로 먹기

1) 글루타치온을 영양제로 드신다면 식전보다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소화 과정에서 성분이 줄기 때문에 다른 음식물과 함께 드실 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용량은 보통 250~500mg정도가 안정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입니다.

2) 영양제로 구입하실 때 성분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포장지나 광고 문구로 나타낸 것 외에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글루타치온이 몇 프로가 함유돼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글루타치온은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것도 있으나 혹시 기타 가공품으로 분류돼 있다면 아직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인정받지 못한 것이니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사제 이용?

글루타치온 주사제는 의사의 지시하에 사용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글루타치온 주사는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상승시키지만, 농도를 오래 유지하지는 못합니다. 보통 한 번 주입 후 10분이 지나면 절반가량 농도가 줄어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피부 미백을 위한 주사(백옥 주사)는 식약처에서 제시한 부작용을 꼭 알아두셔야 하는데 부작용으로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혈압이 떨어지고 과민 반응으로 발진이 발생하거나 구토, 구역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ODF (Oral Dissolving Film, 구강 용해 필름)

ODF 글루타치온은 필름형 글루타치온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ODF는 식품이나 약물을 필름으로 만든 것인데 혀에 올려놓으면 녹으면서 유효성분이 구강점막을 통해 흡수되는 방식입니다. 소화를 거치지 않고 바로 모세혈관을 통해 몸으로 전달돼 유효성분이 파괴될 염려가 적어 흡수력이 좋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 능력이 떨어진 분께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필름에 다량의 글루타치온을 담기 어렵고 효과가 불투명하다는 의견도 있어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리고 설하정 글루타치온도 있는데 입 안에서 점막이 얇고 투과성이 우수한 혀 아래 쪽을 이용한 글루타치온입니다. 필름형처럼 입 안에서 녹이는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름형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함량을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꼭 혀 아래 쪽을 이용하실 필요는 없고 양쪽 볼, 혀 위, 씹어서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글루타치온 음식으로 섭취하기

글루타치온은 야채나 과일로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견과류, 오이,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 달걀, 아보카도, 브로콜리 등이 있고 강황이나 계피 드으이 향신료도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중 아스파라거스에 글루타치온 함유량이 많은데 100g당 37mg 정도의 글루타치온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저지방 단백질 식사도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 오리고기, 닭고기, 대두의 단백질, 요거트 등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과 알파리포산 먹기

알파리포산은 글루타치온과 함께 먹을 대 효과가 좋습니다. 글루타치온은 그냥 먹을 경우 장에서 흡수되는 양이 적은데 이때 흡수율을 높여주는 게 알파리포산입니다. 최대 30%까지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글루타치온을 먹을 때 알파리포산도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마 글루타치온을 드시는 분이라면 알파리포산도 분명히 알아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알파리포산은 두 가지 타입으로 R 타입, S 타입으로나뉩니다. R 타입이 비교적 생체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R타입을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알파리포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지만 나이가 들면서 그 양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음식이나 영양제로 먹어 주시면 좋은데 식품을 드신다면 완두콩, 브로콜리, 감자 등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 수치 높이는 다른 방법

1) NAC(N-아세틸시스테인)는 시스테인의 유도체로 글루타치온 수치를 잘 올릴 수 있는 전구체 아미노산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영양제로 먹는 글루타치온보다 효율과 흡수율이 높은 NAC를 먹는 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게 나타났습니다.

2) 비타민 B6, B9, B12, 마그네슘은 글루타치온 합성 대사 과정에서 필수 영양소입니다. 대사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글루타치온 합성이 잘 안 되니 같이 먹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3) 셀레늄은 글루타치온의 활성과 재생에 필요한 미네랄이기 때문에 셀레늄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글루타치온 부작용

마치며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이지만 몸에서 흡수가 제대로 되는지, 돈값을 하는지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다만 현재까지 알려진 것에 따르면 환원형, 리포조말, 아세틸 글루타치온 중 리포조말 글루타치온이 가격 대비 흡수율도 좋아서 많은 분이 찾는 형태입니다.

당연히 경구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주사제로 이용하는 게 효과는 좋지만, 주사제로 맞아도 지속되는 효과는 적으니 장단점을 잘 파악하셔서 글루타치온을 이용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흔히 타이레놀)을 먹게 되면 글루타치온이 고갈되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을 자주 복용하면 간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글루타치온을 고갈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건강을 위해 글루타치온을 찾는 분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내일도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액상과당의 유해성 당이 왜 안 좋을까요?

폐 건강에 좋은 음식과 운동은?

견과류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 주의하기

견과류 매일 먹으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비타민E 결핍증과 보충 식품과 방법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