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 주의하기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견과류를 드실 때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에 대해서 정리했으니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확인


견과류 알레르기 살펴보기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

일반적인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으로 보통 섭취 후 수 분 내 발생하고 단순한 두드러기, 아나필락시스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심각할 경우 생명에 위험이 있을 정도이고 호흡곤란을 일으키거나 쇼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아몬드, 호두, 땅콩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비슷하게 나타나거나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기 : 복통, 경련, 메스꺼움, 구토, 설사
  • 신경 : 안절부절못함, 실신, 의식 저하
  • 피부 : 입, 목, 눈, 피부의 가려움, 입 안의 부종
  • 호흡기 :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쌕 소리
  • 심혈관 : 가슴 통증,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짐, 저혈압, 쇼크, 심장마비, 쓰러질 것 같은 느낌
  • 비뇨생식기 : 하복통

아나필락시스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벼운 증상부터 호흡곤란으로 사망에 이르기까지 중증도가 다양해 적극적이고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 발진, 가려움 등의 증상이 흔합니다. 그리고 기침하거나 호흡을 쌕쌕거리며 하기도 하고 무언가 삼키거나 말하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호흡이 가쁘고 숨소리가 거칠어지면서 심한 경우 혈압이 떨어지고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 대처하기

아나필락시스 예방하기

어떤 성분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병원을 찾아 알레르기 반응 검사, 약물 피부반응검사, 약물 유발검사 등을 검사해야 합니다. 이렇게 확인된 원인 물질을 최대한 피하거나 약물을 주의해서 사용하면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거에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을 때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하고 절대 회피가 불가능하다면 자가 주사용 에피네프린을 처방받아 항상 소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조리기구를 공유하지 않고 교차 반응 가능성이 있는 유발 물질을 피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나 약국, 병원 방문 시 아나필락시스 환자임을 알려서 원인 물질을 최대한 피하셔야 합니다.

외식에서 주의하기

  • 어떤 식품을 섭취하면 안 되는지 해당 음식점에 미리 말해줍니다.
  • 성분이 불분명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 식품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여행에서 주의하기

  •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약물을 미리 준비합니다.
  •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사용할 약물을 휴대합니다.
  • 비행기를 탈 경우 항공사, 해당 직원에게 미리 알립니다.
  • 목적지에서 빠르게 갈 수 있는 병원을 미리 알아둡니다.

약물 처방받을 때

  •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약물의 이름을 미리 메모해두고 약 처방 받을 때 알립니다.
  • 새로운 약물, 건강보조식품 등을 먹을 때 성분을 꼭 확인합니다.

견과류 알레르기 증상

연령별 주의해야 할 점

2세 미만

2세 미만은 아나필락시스의 90%가 식품이 문제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우유와 계란이 있고 이 외에도 생선, 조개 및 갑각류와 깨, 호두, 땅콩, 밀 등의 각종 견과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5~7세가 되면 70~80% 정도는 자연스레 나아집니다.


청소년

18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 아나필락시스는 2세 미만 영유아보다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74%로 줄어듭니다. 청소년도 마찬가지로 우유, 계란 대신 새우, 게 같은 갑각류, 견과류, 밀, 메밀, 과일 등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운동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격렬한 운동을 한 뒤 두드러기가 일어나고 눈, 입술 등의 부위가 부풀어 오르거나 정신을 잃기도 합니다. 다만 운동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성인

성인의 아나필락시스 환자는 대부분 약물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약물 중에서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항생제, 조영제 등에서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는 편입니다. 또한 영유아나 청소년보다 곤충, 벌, 개미 등에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성인도 마찬가지로 밀가루, 견과류, 생선, 조개 및 갑각류에 대한 알레르기를 조심하셔야 하고 성인은 알레르기가 한 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고 오래 가니 되도록 원인 물질을 피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유전?

음식 알레르기는 유전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음식 알레르기 또는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자녀도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꼭 유전적인 요인으로 음식 알레르기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후천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하니 아이들에게 음식을 먹일 때 알레르기를 잘 발생시키는 식품에 대해서는 주의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믹스 견과류

잘 먹던 음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사실 해당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지만 모르고 지내온 것입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특정한 음식물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으로 생깁니다. 음식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려면 몸이 음식에 예민해지도록 면역 체계가 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은 태어났을 때부터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해당 음식을 섭취하면서 어느 순간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특정한 음식과 과도하게 반응하는 항체가 생성되는데 이때 해당 음식에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음식에 반응하는 항체가 생성된 이후 해당 음식을 먹으면 항체를 통해 우리 면역계가 기존에 보이지 않던 반응을 보이게 돼 두드러기, 혈관 부종, 복통,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면역계의 변화는 소아 시기에 흔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나타날 수 있고 중년 이후 알레르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모든 견과류를 피해야 할까요?

견과류는 나무 견과류와 땅콩류가 있는데 만약 나무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나무 견과류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회 연구팀은 특정 나무 견과류 알레르기를 가진 실험 참가자를 모으고 실험을 진행했는데 먹어본 적이 없는 나무 견과류를 소량 먹는 경구 음식 유발시험을 하고 혈액,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살펴봤습니다.

결과로는 이전에 경험한 적 없는 나무 견과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는 했지만, 참가자의 50%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은 안 먹는 게 최선이고 안전을 위해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모든 견과류를 피하는 게 좋겠지만, 경구 음식 유발시험을 통해 괜찮은 견과류가 있다면 식단에 포함하는 것도 건강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천되는 방법은 아니니 무턱대고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경구 음식 유발시험이란?

증상이 의심되는 식품을 준비하여 단계적으로 증량하면서 섭취한 후 시간을 두고 관찰합니다. 식품의 양과 섭취 방법은 자연적인 노출을 재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경구 음식 유발시험 위험성은?

생명을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하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과 아토피피부염 악화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아나필락시스는 대단히 위험하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치며

견과류 알레르기는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견과류나 기타 음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부모님께서 견과류나 여러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아이에게 이어질 수 있으니 해당 음식물을 아이에게 먹일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외식이나 여행 시 식품 라벨을 확인하고 자신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는 것을 주위에 확실히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견과류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만약 여러분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상황에 맞게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견과류 매일 먹으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비타민E 결핍증과 보충 식품과 방법은?

건강검진 금식 이유 내시경 시 주의사항

CT MRI 차이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면역력 높이는 과일과 채소 그 밖의 식품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