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먹는 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계세요?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아로니아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고 드시기 전에 확인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아로니아 먹는 법
아로니아 먹는 양은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로니아 하루 섭취량은 알 개수로 약 20~30알 정도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아로니아는 열매 그대로, 분말, 원액, 차로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 껍질의 떫은 식감을 완화하기 위해 후숙을 거치는 것이 좋은데 실온에서 2~3일, 냉장실에서 1주일 이상 보관하면 떫은맛이 옅어집니다.
냉동 아로니아 먹는 법
아로니아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 냉동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후숙성 상태가 돼서 떫은맛은 줄고 당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냉동보관으로 효능이 낮아지는 것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고 더욱 맛 좋고 오래도록 아로니아를 드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와 함께 먹기
아로니아를 믹서기에 갈아서 우유와 꿀, 바나나를 함께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아로니아의 떫은맛과 신맛을 바나나가 상쇄하고 영양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주스
믹서기에 아로니아와 플레인 요거트를 넣고 갈아주고 기호에 맞게 꿀을 1~2스푼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물에 타 먹기
간단히 물에 바로 타 드셔도 괜찮으나 약간 텁텁한 맛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함께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아로니아 청
아로니아와 설탕을 1:1, 3:2 정도로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3개월 정도 서늘하고 햇빛이 닿지 않는 곳에 숙성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건더기를 거르고 발효액만 다시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6개월간 2차 숙성합니다.
아로니아 냉칼국수
- 밀가루, 아로니아 분말을 이용하여 반죽을 준비하고 약 30분 정도 숙성시켜줍니다.
- 숙성시킨 반죽을 얇게 밀어 접은 후 자르고 끓는 물에 넣어 삶습니다.
- 준비된 면을 찬물에 헹구고 그릇에 면과 멸치 다시마 육수, 오이, 깨, 아로니아 등을 올려 마무리합니다.
아로니아 잼
아로니아와 사과를 섞어 잼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냄비에 아로니아와 사과, 설탕을 1:1로 넣어 끓인 후 점점 약하게 줄여가며 잼을 만들어 줍니다.
만드시기 전에 아로니아와 사과를 믹서기에 갈아서 준비해두시면 잼을 만드는 시간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노화 방지에 도움
아로니아에 다량 함유돼 있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카테킨 등의 성분이 노화 물질을 신속히 제거, 발암 물질과 산화 물질을 배출하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활성 산소 제거
아로니아의 풍부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이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어 암세포가 스스로 자멸할 수 있도록 하는 효능이 있어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에 효과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노화에 도움이 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에 영향을 주는데 주름, 잡티, 기미 같은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은 이런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에 탄력을 주어 더 젊어 보이는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로 팩을 만들어 이용할 수도 있는데 요구르트, 오일, 아로니아 분말을 섞어 간단히 아로니아 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바른 후 약 20분 후에 세안해주시면 됩니다.
체중 관리에 효과
클로로겐산 성분이 체내의 탄수화물과 지방 흡수를 억제합니다. 그래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지방의 산화작용을 도와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류 개선과 혈관 확장 작용을 도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병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폴란드의 한 대학에서는 아로니아를 2개월간 섭취한 사람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적으로 약 8% 정도 낮아졌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제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막아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건강에 효과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시게 되면 간세포 내의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여러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 예방
아로니아의 식이섬유는 인슐린 조절 기능을 높이는데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아로니아는 칼로리가 아로니아에 함유된 낮고 탄닌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할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눈 건강
아로니아의 성분 중 로돕신,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안구의 망막 색소의 재합성, 안구 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되니 평소에 눈이 피로하신 분들은 아로니아를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지 장애에 도움
활성산소의 가장 해로운 것 중 하나는 뇌와 인지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은 신경계 활동을 증진하고 뇌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치매, 노화에 따른 인지 장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아로니아는 소화액 활동을 촉진합니다. 그렇기에 위산도 같이 증가하니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 협심증 환자분들 중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신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아로니아 섭취를 중단하시거나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알레르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다른 베리들 간의 교체 반응에 대한 보고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로니아 부작용으로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음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혈당 조절 약 드시는 경우
혈당이 높아 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의 경우 약과 아로니아로 인해 저혈당이 올 수도 있습니다. 과하게 드시지만 않으면 괜찮겠지만 혹시 모르니 혈당 약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드시길 바랍니다.
아로니아 보관법
생 아로니아를 보관하실 때는 꼭지를 떼지 않고 용기나 지퍼백에 넣고 냉장,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금방 먹을 양은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오래 두고 것은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꼭지를 떼지 않는 이유는 공기구멍이 생기지 않게 하여 오래 보관하기 위함이니 되도록 꼭지를 떼지 않고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블랙베리, 초코베리라고도 불리는 아로니아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몸에 좋아 많은 분이 드시는 열매 중 하나입니다.
식감이 조금은 떫고 신 맛이 있어서 아로니아 먹는 법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주스, 청, 잼 등으로 활용하여 드시거나 다른 과일과 섞어서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에 관해서도 내용을 정리해봤으니 아로니아를 드시기 전에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