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들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갱년기, 피로 해소, 노화 방지에 좋은 들깨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들깨 효능과 부작용

효능

  • 들깨의 리놀렌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 섭취로 보충해줘야 하는데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혈관 내 혈전의 생성을 예방,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혈관 노화,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리놀렌산 성분은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 학습 능력에 도움이 되고 중, 장년층의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들깨는 칼슘이 많이 함유 돼 있습니다. 약 100g당 390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돼 있어 훌륭한 칼슘 공급원이 되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들깨의 풍부한 철분 성분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체내의 산소 공급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들깨의 비타민 E 성분이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고 또한 피부를 부드럽고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들개는 비타민 E뿐만 아니라 오메가3도 함유돼 있는데 이는 건강한 두피에 도움이 되고 모발에 영양을 보충해줘 모근 강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12종가량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 기침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을 하고 갈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들깨의 따뜻한 성질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면역력을 증진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들깨는 칼로리가 높습니다. 약 100g당 540kcal의 열량으로 들깨를 많이 섭취하신다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참깨 효능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들깨를 이용한 음식

들깨 먹는 법

들깨 하루 섭취량은 10~15g 정도이고 최대 25g을 넘지 않게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 들깨는 기름을 내어 먹거나 깨끗하게 씻어 그늘이 잘 말린 후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 들깻가루는 미리 빻아두면 향이 금방 날아가니 필요할 때마다 볶아서 먹는 게 좋습니다.
  • 들깨는 종자를 볶아 가루를 내어 주로 양념으로 사용합니다.
  • 추가로 돼지고기나 염소 고기 등 특유의 냄새가 나는 음식에 들깻가루를 넣어 드시면 조금 더 깔끔히 드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

들깻가루 만들기
  1. 통들깨를 물에 담근 후 물에 뜬 속이 빈 들깨는 걸러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최대한 걸러냅니다.
  2. 물을 버린 후 들깨를 마른 팬에 넣고 강한 불로 볶습니다.
  3. 수분이 차츰 줄어들고 약한 불로 이어서 볶아줍니다.
  4. 볶다 보면 들깨에서 소리가 나고 먹었을 때 아삭한 느낌이 나면 불을 끕니다.
  5. 들깨를 옮겨 담고 식혀줍니다.
  6. 믹서기에 갈아서 조금씩 나눠서 담고 냉동 보관합니다.

들깨 칼국수

오늘 고소한 들깨 칼국수 어떠세요?

  1. 재료를 준비합니다. 1인분 기준으로 칼국수 면 1인분, 들깻가루 5큰술, 감자 2/3개, 표고버섯 1개, 양파 1/4개, 물 700ml, 다진마늘 1/2큰술, 들기름 1큰술, 멸치액젓 1.5큰술, 소금 약간 큰술은 밥숟가락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감자, 양파, 표고버섯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감자는 채를 썰듯 썰어주셔도 좋고 드시는 분에 맞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표고버섯의 경우 기둥을 제거 후 예쁜 모양인 세로로 썰어주시면 됩니다.
  3. 냄비에 준비한 물과 감자, 양파, 버섯을 넣고 끓여주세요. 양파, 버섯은 금방 익으니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시면 됩니다.
  4. 감자가 잘 익으면 면을 물에 헹궈 전분기를 줄이고 준비한 육수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5. 면을 넣고 다시 끓으면 마늘과 멸치액젓을 넣고 면이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중간에 육수가 줄어들면 물을 좀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6. 면이 다 익으면 준비한 들깨를 넣고 잘 풀어주신 후 불을 꺼주세요. 들깻가루는 너무 많이 넣으면 살찌는 지름길이니 적당히 넣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7. 마지막으로 들기름을 넣어주신 후 섞어서 드시면 고소한 들깨 칼국수를 드실 수 있어요.

토란 줄기 볶음

이번 반찬은 토종 토란대로 준비해보세요!

토란 줄기는 약간의 아린 맛을 내는 독성이 있어서 충분히 삶고 요리에 사용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잘 헹궈주고 쌀뜨물에 약 4시간 정도 담가두면 잡내와 독성을 제거할 수 있고 소금물에 삶고 찬물에 헹궈 요리에 필요한 토란을 준비해두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아린 맛을 없앤 데친 토란도 혹시 모르니 헹궈주시고 쌀뜨물에 담가서 한 번 더 잡내와 독성을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1. 재료를 준비합니다. 토란 줄기 300g 정도, 들기름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치액젓 1큰술 간장 0.5큰술, 물 300ml, 들깻가루 1.5큰술
  2. 준비한 토란 줄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2 스푼 정도 두른 후 다진마늘을 넣고 잘 볶아주세요.
  4. 그리고 준비한 토란 줄기를 넣고 들기름과 마늘에 골고루 잘 버무려지게 볶아주세요.
  5. 1~2분 정도 볶은 후 참치액젓, 간장을 넣어 간을 해주시면 돼요. 간을 맞추실 때는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넣기보다 조금씩 넣으면서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맞춰주세요.
  6. 물을 토란 줄기가 잠길 정도로 넣어주시고 끓여주세요.
  7. 끓어오른 상태에서 들깻가루를 넣어주시면 되는데 껍질을 벗긴 것과 안 벗긴 것을 같이 넣어주시면 같이 넣어주시면 좋아요.
  8. 넣은 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잘 볶아주시면 되는데 이때 눌어붙지 않게 해주시면서 마지막에 들기름을 넣어주시면 맛있는 토란 줄기 볶음이 완성돼요.

고사리 들깻국

영양 만점 고사리도 챙겨보세요!

  1.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고사리 150g, 들깨가루 5큰술,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0.5 큰술, 국간장 1큰술, 멸치액젓 1큰술 다시 팩 육수 700ml, 대파 조금
  2. 말린 고사리를 물에 불리고 삶은 후 물기를 잘 짜서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3. 냄비에 고사리와 들기름을 넣고 볶아주세요.
  4. 볶아주시면서 준비한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함께 넣어주시고 양념이 잘 밸 정도로 볶아주세요.
  5. 쌀뜨물, 생수를 이용하셔도 좋고 다시 팩 육수를 이용하여 잘 볶은 고사리가 잠길 정도로 부어주세요. 육수는 간을 보시면서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조절해주시면 돼요.
  6. 그리고 소금을 약간 넣어주시고 참치액이나 멸치액젓을 넣어주셔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 비린 맛을 싫어하시는 분이면 멸치액젓보다 참치액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7. 잘 끓인 고사리에 준비한 들깨가루를 넣어주시고 조금 더 끓인 후 송송 썬 대파를 약간 넣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들깨와 꿀 조합

달콤한 아카시아 벌꿀과 함께 해보세요!

들깨는 산패 가능성이 높아 보관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래 보관하는 방법은 들깨를 꿀에 재워 보관하시면 되는데 들깨의 텁텁한 맛을 부드럽게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꿀의 단맛이 들개의 고소함을 더 높여주기도 하니 꿀에 재워 드셔보셔도 좋습니다.

들깨와 꿀은 보통 2:1로 섞어서 준비하는데 꿀을 먼저 넣은 상태에서 들깻가루를 넣어야 잘 섞입니다. 만약 들깻가루를 먼저 넣고 꿀을 넣으면 아랫부분이 잘 섞이지 않을 수 있어서 조금 더 쉽게 섞으려면 꿀을 먼저 넣고 다음으로 들깻가루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물에 타 드실 때는 미지근한 물에 타드셔야 벌꿀의 영양소 파괴 없이 달콜하고 고소한 들깨꿀 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들깨의 효능

마치며

따끈한 국밥을 드실 때 꼭 넣게 되는 들깻가루, 국밥에 들깨 조금 넣어 드시면 잡내는 사라지고 고소함이 좋아 자꾸 찾게 됩니다. 단순히 조미료처럼 느껴졌던 들깻가루가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들깨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혈관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E로 피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단히 뿌려 먹는 조미료로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들깨는 칼로리가 높아 많이 드신다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고소함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조미료로 이용하면서 영양도 가득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1. 키토산 효능 8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2. 병아리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3. 블랙커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립니다.
  4. 아로니아 먹는 법과 효능 10가지
  5.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6. 구강 세정기 부작용과 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