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립니다

블랙커피 효능에 대해 궁금하세요? 아래에 효능 10가지를 정리했으니 지금 바로 살펴보시면 궁금하셨던 효능에 대해서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블랙커피 효능

운동에 도움

블랙커피의 카페인은 지방 연소를 돕고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의 효율이 높아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감 해소

카페인은 뇌에서 아데노신이 유발하는 피로감, 졸음을 막아주고 각성 효과로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우울증 해소와 기억력에 도움

매일 8온스 약 227mL의 컵으로 4잔 정도의 커피를 마실 경우 우울증 발병 위험이 20% 정도 낮아지고 커피의 카페인이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뇌 화학물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8온스 기준으로 2잔 정도의 커피에는 20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이 정도 양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량의 커피를 꾸준히 마신 경우 치매 발생률이 약 60~70% 정도까지 낮춰졌으며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3~5배 정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 방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관련 질병을 예방,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

집중이 안 될 때 커피 한 잔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뇌 연결망 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각성효과로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간에 도움

카페인은 간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의 이뇨 작용으로 술을 마셨을 때 알코올을 체외로 배출되게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블랙커피에 함유된 카페인과 다양한 성분들이 간세포의 효소 분비, 생성을 촉진하여 간경화, 간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커피에는 100g에 약 6~7kcal 정도를 가지고 있기에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신 후 커피를 소화, 분해하기 위해 몸에서 소비하는 열량이 더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하기 전 커피를 마시는 것은 신진대사를 증진해 운동 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전 커피는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시럽, 우유, 설탕이 섞인 경우 오히려 운동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에 도움

소변으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이 활발해져 이것 역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심장 건강에 도움

블랙커피를 하루 3~4잔 정도 마시는 분들이 안 마시는 분들보다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약 21%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일 200~300mg 정도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휴식 시 혈류량이 증가하여 심장 기능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도움

블랙커피를 꾸준히 마실 경우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약 33%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하지만 설탕, 프림, 시럽이 섞인 커피는 당뇨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블랙커피를 드시길 바랍니다.

심혈관 질환에 도움

하루 커피 3~5잔 정도를 마시는 경우 안 마시는 경우보다 조기 관상동맥질환 비율이 20%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폴리페놀이 풍부한 커피를 하루 1캔 정도 섭취했을 때 내장지방, 허리둘레, 신체질량지수가 유의적인 감소를 했다고 합니다.

통풍 위험을 낮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요산 수치,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커피에 다량 함유된 카페인은 통풍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알로퓨리놀처럼 요산을 합성하는 잔틴 산화효소의 작용을 방해하여 요산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블랙커피 부작용

블랙커피 부작용

속 쓰림

빈속에 블랙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속 쓰림이 있을 수 있고 위장이 안 좋을 때는 가급적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 방해와 불안감

과한 섭취는 각성효과로 수면에 방해, 숙면하기 어려워지고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스트레스, 초조함,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시거나 수면에 영향을 줄 정도로 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수면의 질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차가 있지만 커피의 카페인 효과는 대략 3~5시간 정도 지속되고 5시간이 지속된 후에도 카페인은 절반 정도 분해되지 않고 몸에 남아있습니다. 그러니 적어도 6시간 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칼슘 흡수 방해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있는 분들, 나이 드신 분 중 뼈 밀도가 낮은 분들은 권장량 이상의 섭취를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요산에 좋긴 하지만?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실 경우 칼슘염이 분해되면서 칼슘 이온이 생성되고 칼슘 이온 주위로 요산이 달라붙어 요산 결정을 생성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커피가 통풍에 좋다고 해서 마시지 않던 분들이 갑자기 양을 늘려 마신다면 요산 수치에 변화를 줘서 통풍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양의 변화를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침 일찍 커피를?

블랙커피 효능을 보기 위해 아침에 마시는 이유는 카페인의 각성효과를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새벽에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과 신진대사를 끌어올리는 코티솔 분비가 최고 수준입니다. 각성효과가 강력한 코티솔이 이미 풍부한데 여기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정신을 차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아침에 일어나서 약 3시간 후 코티솔 효과가 점점 줄어드니 기상 후 약 3시간 후에 드시길 추천합니다.


블랙커피 하루 권장량

블랙커피 이모저모

블랙커피 아메리카노 차이

블랙커피와 아메리카노가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블랙커피는 프림이나 설탕, 당도가 있는 첨가물을 넣지 않은 것을 의미하고 아메리카노는 에소프레소에 물을 부은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커피 하루 권장량

블랙커피의 하루 섭취량은 약 400mg 정도가 적당하고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블랙커피의 경우 한 잔에 카페인이 약 150mg 정로 2~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 전 커피는 안 된다?

커피는 운동 기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많은 스포츠 선수들이 운동 전, 운동 중 카페인을 보충하여 신체와 정신 능력을 높입니다. 커피는 운동 중 피로, 통증 감소, 지구력 향상, 집중력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에 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운동 전 1~2잔 정도의 커피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커피는 탈수를 일으킨다?

커피의 카페인이 이뇨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커피가 액체이기에 이뇨 효과를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커피, 물을 비슷한 양으로 3일간 마신 경우 혈액과 소변 조사에서 수치상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스턴트커피는 유익한 성분이 다 제거된다?

인스턴트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유익한 물질이 대부분 제거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인스턴트커피에는 웰빙 성분이 적을 수 있지만 항산화 성분은 제조 후에도 존재합니다.

블랙커피 혈압

커피를 마시면 혈압은 상승하지만 매일 마셔서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큰 것은 아닙니다.

미국 Johns Hopkins 대학 의학부 졸업생을 30년 이상 추적한 조사에 따라 밝혀진 것이고 조사 결과는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되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약간 혈압이 높았고 하루 커피 소비량이 한 잔 증가할 때 최고혈압 0.19mmHg, 최저혈압 0.27mmHg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60세까지 고혈압이 발병한 비율은 커피를 마시는 사람, 안 마시는 사람 두 그룹 20~30% 정도였고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약간 많은 정도였다고 합니다.



결론

블랙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이 피로한 아침을 위해 맑은 정신, 기분 좋은 하루를 위해 쉽게 마시게 되고 이 외에 당뇨, 통풍 등 다양한 데에 효과를 보기 위해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간단히 효능으로는 집중력 향상, 피로감 해소, 간, 당뇨에 도움이 되었고 부작용으로는 속 쓰림, 수면 방해, 불안감 등이 있었습니다.

쉽게 접하기 좋은 만큼 과한 섭취를 하기도 쉬운데 이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고 효능 또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권장 섭취량을 지켜 건강한 효능을 최대한 살리길 바랍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양배추즙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바나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

아로니아 먹는 법과 효능 10가지

워킹화 런닝화 차이와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등산스틱 사용법과 추천 상품을 알아보세요

등산화 고르는 법과 경등산화 추천 상품을 확인해보세요

골프화 고르는 법 8가지와 추천 상품을 확인해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